<조항범 교수의 어원 이야기>가두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두리'는 주로 '양식장'이나 '낚시'와 같은 단어와 어울려 제한적으로 쓰이던 말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뉴스를 가두리에 가둔 네이버" "뉴스, 포털 가두리에 갇혀 여론 왜곡" "관치가 금융 가두리 영업으로 내몰아" 등에서 보듯 제법 범위를 넓혀 쓰이고 있다.
앞의 두 예를 보면 '가두리'를 동사 '가두다'에서 온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가두리'는 '가두다'에서 온 말이 아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두리’는 주로 ‘양식장’이나 ‘낚시’와 같은 단어와 어울려 제한적으로 쓰이던 말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뉴스를 「가두리」에 가둔 네이버” “뉴스, 「포털 가두리」에 갇혀 여론 왜곡” “관치가 금융 가두리 영업으로 내몰아” 등에서 보듯 제법 범위를 넓혀 쓰이고 있다. 앞의 두 예를 보면 ‘가두리’를 동사 ‘가두다’에서 온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가두리’는 ‘가두다’에서 온 말이 아니다. 이는 ‘가’와 ‘두리’가 결합된 형태인데, ‘가’는 ‘가장자리’, ‘두리’는 동사 어간 ‘두르-(繞·요)’에 접미사 ‘-이’가 결합된 파생 명사로 ‘둘레’의 뜻이다. 그러므로 ‘가두리’는 ‘가장자리의 둘레’라는 어원적 의미를 띤다. “이번 생일 케이크 상자는 가두리가 예쁜 꽃무늬로 둘려 있었다”와 같은 문장에서 ‘가두리’의 의미가 잘 드러난다.
그런데 ‘둘레’를 지시하는 ‘두리’는 옛 문헌에서 발견되지 않는다. 다만 ‘둥근 것’을 지시하는 ‘두리’(千字文(光州版)·1575)가 16세기 문헌에 보이는데, 이를 ‘두리(둘레)’와 기원적으로 같은 단어로 파악하면 그러한 ‘두리’ 또한 일찍부터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노동당을 ‘혁명의 참모부’로 지칭하며 ‘당의 두리(주위)에 군대와 인민을 하나로 묶어야 한다’고 했다”(조선일보 2013.8.26.)에서 보듯 ‘둘레’를 지시하는 ‘두리’가 북한어에 남아 있어 그 가능성이 아주 커진다. 합성어 ‘변(邊)두리’ ‘전두리(둥근 그릇의 아가리에 둘려 있는 전의 둘레)’ ‘테두리’ 등의 ‘두리’도 그러한 것이어서 ‘두리’의 존재는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두리’가 일부 합성어에 흔적을 남기고 서울말에서 사라진 것은 같은 의미의 ‘둘레’에 세력을 빼앗겼기 때문이다. ‘둘레’는 15세기 문헌에 ‘둘에’로 보이는데, 이는 동사 어간 ‘두르-’에 접미사 ‘-에’가 결합된 어형이어서 ‘두리’와 같은 동사에서 파생된 단어임을 알 수 있다.
충북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책꽂이 밀자 '비밀방'이"..긴박했던 한진家 압수수색
- 이재명까지 튄 '은수미 불똥'..'문제 없다'는 민주당 지도부
- '이병헌 50억 협박' 다희, 개인방송으로 활동재개
- [속보]"트럼프, 펜타곤에 주한미군 감축 검토 명령"
- '웃통 벗고 문신 과시, 돌아가며 발길질'..광주 폭행영상 공개
- 靑, 大法에 '이재용 항소심 판사 파면' 국민청원 전달 논란
- 최규진,'백만불짜리 몸매'
- 예능 시청률 0%대·드라마 1%대..'지상파 철밥통' 깨졌다
- 김문수 "文대통령, 김일성 사상 존경..신영복은 간첩"
- 홍준표, 강길부 겨냥 "배은망덕한 철새..당장 나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