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미래에서 온 이야기] 비주얼 퓨처리스트, 미래를 디자인하다
#1
‘스타 트렉’ 극장판의 거대 우주선
‘블레이드 러너’ 음울한 첨단 도시
수직이착륙차 스피너 등 디자인
SF 시각디자인의 살아있는 전설
#2
포드자동차 디자이너로 시작
제품 교통 영화 게임 등 망라
과학과 생활문화 통찰력으로
상상세계 개연성 있게 시각화
SF와 판타지에 푹 빠져 살던 소년이 있었다. 특히 온갖 기기묘묘한 탈것들에 관심이 쏠렸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소년은 육군에 입대를 했고, 여가 시간에 미래의 자동차에 대해서 이것저것 상상력을 발휘해 그림을 그리곤 했다. 그는 스케치를 모아서 포드자동차 회사에 보냈는데, 그걸 받아 본 수석 디자이너는 재능이 있으니 예술학교에 진학하면 좋겠다는 답장을 보냈다. 그는 제대한 뒤 로스앤젤레스(LA)의 아트센터스쿨에 입학했고, 학업을 마치자 포드에 입사했다. 2년 동안 포드자동차의 미래 선행디자인 작업을 하며 감각을 쌓은 다음 디자인 전문회사로 옮겨 다양한 고객,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그리고 마침내 자신의 회사를 세우고는 전 세계, 모든 문화예술 영역에 걸쳐 미래 이미지의 시각디자이너로 독보적인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바로 그가 오늘날 미래 콘셉트 아티스트들의 ‘살아있는 전설’, 시드 미드이다.
최초로 등장한 ‘비주얼 퓨처리스트'
SF 영화사상 최고의 걸작 중 하나로 꼽히며 최근에 속편도 개봉된 ‘블레이드 러너’(1982)에는 제작진 중에 특이한 직책이 나온다. 비주얼 퓨처리스트(Visual Futurist), 즉 우리말로 하면 시각적 미래주의자라고 할 만한 명칭이다. 시드 미드는 이 영화에 참여하면서 처음으로 크레딧에 이런 이름으로 올려줄 것을 요구했는데, 그 뒤로 ‘비주얼 퓨처리스트’는 영화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계 전반에 걸쳐 자타공인 시드 미드를 대표하는 말로 굳어지게 되었다.
그가 다른 미래 콘셉트 아티스트들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SF 작가는 글로 스토리를 쓰지만, 시드 미드는 그림으로 미래의 이야기를 쓴다고 이해하면 쉽다. 그가 디자인하는 모든 것들은 시대 배경이나 이용자와 동떨어진 채 단순히 상상력 그 자체를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환경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맥락을 담는다. 예를 들어 ‘블레이드 러너’에서 시드 미드가 디자인한 근미래 도시의 건축적 스타일은 그의 다른 작업들과는 달리 어둡고 음울한 분위기가 강하고 최첨단과도 거리가 멀다. 이는 ‘미래이면서 복고풍’이라는 리들리 스콧 감독의 정서적 주문을 충실히 반영한 것으로, 복고풍 분위기 연출을 위해 새로운 미래적 콘셉트를 잡기보다는 기존의 것에 뭔가를 더하는 식으로 접근했다.
또한 해리슨 포드가 타고 다닌 비행차 스피너의 경우 일반 차량들과 달리 하늘을 날 수 있다. 경찰처럼 몇몇 특수직군을 위해 제한적으로만 허용된 탈것이라는 설정이다. 시드 미드는 이 차량이 하늘을 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접는 날개나 헬리콥터 등 다양한 형태를 구상했지만, 결국 다른 미래 자동차 디자인과 차별성도 떨어지고 미학적으로도 만족하지 못하여 최종적으로는 일종의 수직이착륙 비행기처럼 디자인했다. 날개가 필요 없이 강력한 엔진의 힘만으로 떠오르고 비행한다는 콘셉트인데, 실제로 영국에서 개발한 해리어 전투기가 이와 흡사한 방식으로 수직이착륙을 한다.
미래 이미지 디자인의 새 차원을 열다
사실 시드 미드처럼 주변 환경이나 이용자 배경까지 고려해서 미래 이미지 디자인을 하는 것은 오늘날 업계의 상식이지만, 그는 그 선구자였다는 독보적 상징성을 지닌다. 단순히 상징성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그만큼 높은 수준의 작업을 일관되게 펼쳐 온 사람이 드물다. 그는 산업디자이너로 출발해서 영화나 게임, 애니메이션 등 사실상 미래와 관련된 모든 시각매체 영역에서 활동했다. 자신만의 개성적인 스타일을 뚜렷하게 드러내 누구나 그림만 보면 바로 시드 미드의 작업임을 알 수 있을 정도다. 그의 스타일은 기하학적 단순함을 기반으로 한 조형미에 금속성 느낌이 짙게 밴 모더니즘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대개 아티스트들은 이런 느낌을 내기 위해서 은회색조의 색상을 많이 쓰기 마련이지만 시드 미드는 무척이나 화려한 색감들을 구사하면서도 그 어떤 그림보다 세련되고 모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모더니즘적, 즉 20세기적 미래 콘셉트 디자인으로는 궁극의 경지에 다다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그의 영향력은 콘셉트 아트 디자인계에 너무나 널리 퍼져 있고 몇 세대에 걸쳐 누적되어서, 젊은 아티스트의 경우 자신의 작업에 시드 미드의 영향이 들어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허다하다. 혹은 자신만의 개성을 강조하는 아티스트의 작업을 보다 보면 때로는 일부러 시드 미드와 비슷한 느낌은 모조리 배제한 듯이 강하게 의식한 흔적이 느껴지기도 한다.
요약하자면 시드 미드는 미래 콘셉트 디자인이라는 영역에서 배경과 상상력이 따로 놀던 시대를 벗어나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는, 즉 산업계에서 충분히 응용 가능한 실용적 SF 미학을 구체화한 인물로서 추앙받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그의 작업들은 그 자체로 감탄을 자아내는 뛰어난 예술 작품이자 SF적 상상력의 진수로 평가받는다.
SF영화계의 독보적 이미지 스토리텔러
시드 미드가 처음으로 SF영화계에 발을 들여 놓은 것은 1979년에 나온 ‘스타 트렉’ 극장판 1편이다. 인류가 70년대에 우주로 보낸 보이저 무인 우주탐사선이 머나 먼 외계 행성에 도착한 뒤 그곳의 기계생명체들에게 신처럼 떠받들어진다는 설정이다. 외계 기계생명체들은 어마어마하게 큰 우주선을 만들어 ‘신’의 고향, 즉 지구를 향해 다가오지만 기계가 아닌 인간들은 해롭고 쓸모없는 존재로 인식한다. 시드 미드는 이 영화에서 기계생명체의 거대한 우주선을 디자인했다. 당시의 ‘스타 트렉’ 영화는 TV시리즈가 종영한 지 오래인 상태에서 다시 한 번 부활을 꾀하고자 제작된 것이었는데, TV 때와는 차원이 다른 세련된 SF적 이미지들과 탄탄한 스토리 및 연출 덕분에 흥행에 성공, 극장판과 새로운 TV시리즈가 잇따르며 지금은 대표적인 SF 프랜차이즈로 자리를 굳혔다.
시드 미드는 ‘블레이드 러너’와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트론’(1982)에서 디자인한 사이버공간의 환상적 이미지들로도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다. 당시는 컴퓨터그래픽 기술 수준이 부족해서 해상도가 매우 낮은 그림밖에 구현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 영화에 등장하는 사이버공간 속 사람들의 모습은 사실 애니메이터들이 손으로 그렸다는 웃지 못할 사실도 있다. 그러나 컴퓨터그래픽 장면에서는 낮은 해상도임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박진감과 디자인미학을 보여주는 바이크며 기타 탈것, 구조물이 등장한다. 바로 이들이 시드 미드의 작품들이다. ‘트론’은 2010년에 속편이 나오기도 했지만 영화 자체는 그다지 뛰어난 평가를 받지는 못했는데, 그래픽 장면만큼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의 방송사 등에서 시그널 영상 등으로 오랫동안 재활용되었다.
시드 미드가 현대 문화사에 끼친 영향력은 막대하다. SF문학의 경우는 어느 한 작가의 독과점적 영향력을 논하기가 힘들지만, 미래 이미지의 시각디자인에 관한 한 시드 미드처럼 직간접적으로 광범위하고 깊숙하게 흔적을 남긴 인물은 달리 찾기 힘들 정도이다. 지금도 그의 그림을 아무 거나 한 점만 보고 있으면 그 안에서 이야기가 꿈틀꿈틀 올라오는 것 같다.
박상준ㆍ서울SF아카이브 대표
시드 미드
1933년 7월 18일 ~ .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에서 태어나 서부 여러 지방을 옮겨 다니며 성장했다. 육군에서 3년간 복무한 뒤 LA의 아트센터스쿨을 졸업하고 포드자동차에 입사했다가 2년 뒤에 디자인 회사로 옮겼다. 이 시기 US철강, 소니 등 다양한 회사들의 의뢰를 받아 여러 형태의 디자인 작업을 경험했다. 1970년에 자신의 회사를 세우고는 네덜란드의 필립스사와 10여 년 동안 작업하는 등 세계 여러 나라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건축디자인과 콘셉트 아트를 망라하는 다양한 영역에서 미래 이미지 디자이너로 활동해오고 있다. 필립스와 일하면서 전기전자 제품의 소비자 관점에 대해 많은 통찰을 쌓았으며 대형 크루즈 여객선, 대형 여객기, 콩코드 초음속 여객기 등 다양한 교통기관의 내ㆍ외장 디자인 컨설턴트로도 명성을 얻었다. 1979년 ‘스타 트렉’ 극장판 1편을 시작으로 ‘블레이드 러너’, ‘트론’의 사이버 바이크, ‘에일리언2’의 우주선, ‘미션 투 마스’의 화성 탐사차, ‘엘리시움’의 우주식민지 등 여러 영화에서 디자인을 맡았으며 그밖에 게임 ‘윙 커맨더’나 애니메이션 ‘턴에이 건담’에서도 콘셉트 디자인을 담당했다.
어릴 때부터 열성적인 SF 팬이었으며 고교생 때는 유명 SF 작가인 로버트 하인라인을 직접 만나기도 했다. 산업디자이너로 경력을 쌓으면서도 늘 관심은 ‘미래 연구’에 있었다고 하며, ‘어찌 보면 내 삶은 SF를 따르는 원칙대로 흘러 온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자신의 작업들을 모아 수 십 년째 전 세계를 돌며 대학과 기업체에서 전시회와 강좌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구름 청중을 몰고 다니기로 유명하다. 또한 자신의 작업 노하우를 담은 동영상 자료들을 1993년에 일본에서 인터랙티브 CD-ROM으로 출시하는 등 일찍부터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교육에도 적극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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