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신규수급자 월 수령액 52만원..내 연금 수령액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기준 국민연금 신규수급자가 받는 연금액이 최소한의 노후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금액의 절반에 불과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올해 국민연금 신규 수급자의 평균 가입 기간은 약 17년이었고, 실질소득대체율이 24% 정도로 월 수령액 환산 시 52만3000원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기준 국민연금 신규수급자가 받는 연금액이 최소한의 노후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금액의 절반에 불과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올해 국민연금 신규 수급자의 평균 가입 기간은 약 17년이었고, 실질소득대체율이 24% 정도로 월 수령액 환산 시 52만3000원이었다. 이는 국민연금연구원이 산출한 1인당 최소 노후생활비 104만원의 절반 수준에 그치는 규모다.
국민연금은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면 가입대상이 되고, 최소 가입기간 10년을 채웠을 때 수급 연령이 되면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의 예상 수령액은 홈페이지와 전화로 조회할 수 있다. 예상 연금액은 현재까지 납부한 보험료를 기준으로 만 60세 또는 연금 수급가능 시기까지 계속 납부한다는 가정 하에 산정한 금액이다.
연금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내연금 알아보기’의 ‘예상연금 조회’로 접속한 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계산된 예상 연금 수령액을 받아볼 수 있다.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공단 홈페이지의 '예상연금간단조회'에서 월 납입 보험료를 직접 입력하거나 '국민연금 모의계산'에서 과거 및 미래 소득을 직접 입력해 예상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다. 전화로는 국번없이 1355에 연결해 조회할 수 있다.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테크톡톡] 중국발 D램 ‘치킨게임’ 공포 확산하는데… 진실과 거짓은
- 민주 “한덕수 탄핵안, 오늘 발의·내일 표결”
- [단독] 강남 대부업체 2000억 폰지사기 의혹… 서울시·금감원 감독 공백에 7년 방치
- 선박 건조 2·3위 韓·日, 조선업 부흥 나선 美 잡기 경쟁
- 유아인 63억 이태원 집, 7세 어린이가 샀다… 전액 현금 지불
- “비행기로 공수했다”... ‘사이버트럭 1호 소유주’ 유명 가수 정체는
- [2025 딥테크] 비행택시 날고 공장서 일하는 휴머노이드...2025년 실현될 新기술
- ‘MAGA’ 크리스마스 장식품 13만원…트럼프, 취임 직전임에도 굿즈 판매로 돈벌이
- ‘3조 클럽’ 앞둔 롯데백화점 잠실점의 고민… 마트 빼고 식음료 확장?
- K9 자주포 수출 숨은 공신 탄약운반차… 분당 12발 자동 적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