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성큼..여름옷 정리 꿀팁은?

기자 2017. 9. 12. 10:46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와이드 이슈& '생활경제' - 전인숙 정리수납 전문가

백로가 지나면서 본격적인 가을이 왔는데요.

이맘 때 되면 주부님들은 여름 옷 정리하고 가을 옷 꺼내는 과정이 스트레스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년에 또 다시 입어야 할 옷들인데 정리 하려면 막막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저희 이슈&에서 주부님들의 걱정 덜어드리기 위해 수월하게 여름철 옷 정리하는 방법 준비했습니다.

전문가 모셨는데요. 전인숙 정리수납 전문가입니다.

Q. 이제 점점 쌀쌀함이 밀려오면서 이제 가을 겨울 옷을 꺼낼 때잖아요. 이때 쯤 여름 옷 정리하면 될까요?

네. 여름 옷을 정리할 때가 되었죠.

Q. 법 하나하나 살펴볼께요. 여름 옷 정리, 무엇부터 시작하면 될까요?

여름옷을 정리하기 전에 우선 입을 수 있는 것과 입을 수 없는 것을 구분해야 한다.

오랫 동안 입지 않고 옷장안에 넣어 놓은 옷이 있다면 그런 옷은 과감히 버려야 우리 집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의 옷은 내년에는 작아져서 못 입는 경우가 많으니 주변 지인분들게 나눔을 하거나 기부를 해라.

Q. 여름 옷 세탁! 여름철에는 매일 세탁을 해서 깨끗하다고 느껴지는데 그래도 놓치는 부분이 있겠죠? 보관 전에 어떤 점 유의해서 세탁해야 할까요?

보관용 옷은 반드시 세탁해서 넣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같이 넣어둔 옷도 이염이 될 수 있다.

특히나 흰 옷은 더욱 신경써서 세탁을 해야한다. 세탁할 때 과탄산소다를 넣어보자.

과탄산소다는 산소계표백제이기 때문에 얼룩이 있거나 누렇게 된 옷을 희게 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어린아이 옷은 음식물을 떨어뜨려 얼룩이 생기기 쉬우므로 오염이 심하다면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여 얼룩진 부분을 문지른 다음 세탁하면 훨씬 더 깨끗하다.

그리고 옷은 바짝 말려서 보관하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좀 더 신경써서 말려라

Q. 여름철에는 많은 분들 물놀이도 가곤 하는데, 혹시 내년 여름을 위한 수영복 관리법있을까요?

수영복에 바닷가 소금기나 수영장 소독성분이 남아있다면 수영복을 상하게 하니 중성세제로 세탁한 후 미지근한 물에 식초를 한 두 스푼 떨어뜨려 20~30분 정도 담가두면 탈색도 방지되고 수영복이 늘어나는 것도 방지된다.

마지막으로 수영복은 비틀어 짜지 말고 꾹꾹 눌러 물기를 뺀 후 그늘에 말려 보관한다.

Q. 이제 여름 옷 보관! 특히 이제 정리를 해야하는 여름 옷들은 방습제, 방충제가 도움이 될까요? 넣는 방법은?

여름옷을 보관할 때 신문지를 넣어주면 방습 방충의 효과가 있다.

그런데 서랍에 옷을 보관할 경우 바닥에 신문지를 까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눈에 보이지 않아 신문지를 교체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방충,방습의 효과를 보려면 옷 사이에 신문지를 세워주고 2~3달에 한 번 정도는 신문지를 교체해라.

Q. 특히 여름철에는 덥기 때문에 마 소재로 된 옷들도 많이 입잖아요, 다른 옷들과는 다르게 보관해야하는 방법 있을거 같은데요. 다른 옷들과 같은 방법으로 보관해도 될까요?

마소재의 옷은 천연소재기 때문에 드라이크리닝 보다는 손세탁하는 것이 좋다.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로 가볍게 문질러 세탁하고 섬유유연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Q. 여름 옷은 다른 계절에 비해서 부피가 작기는 한데요. 또 부피가 작아 보관할 경우 내년에 옷을 찾을때 잘 보이지 않아 힘든 경우도 있더라고요, 이럴땐 어떻게 보관해야 내년에 한눈에 찾을 수 있을까요?

보관할 때부터 사용자에 따라 종류별로 구분하고 반드시 라벨링을 해 둔다.

특히나 보관함에 보관할 경우 무엇이 들어있는지 열어보기 전에는 알 수 없으니 잘 보이는
곳에 구체적으로 라벨링을 해 두면 좋다.

Q. 여름에 신었던 샌들 같은 경우 특별히 보관해야 하는 방법이 있다면?

샌들은 소재에 따라 세탁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가죽이나 코르크소재 샌들은 수분에 약하기 때문에 그늘에 말려 보관하고

스트랩샌들처럼 모양잡기 어려운 샌들은 보관할 때 신문지를 끼워 형태를 유지시키고 보관하는 것이 좋다.

Q. 이제 가을 옷을 꺼내야겠죠? 꺼내서 한번 세탁을 하고,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니트는 옷걸이에 걸어두면 어깨에 뿔이 생겨 입기 곤란하다. 서랍에 접어서 보관하거나 옷걸이에 보관할 때는 이런 방법으로 걸어서 보관한다.

Q. 옷을 보관하기 위해서 서랍정리도 중요할텐데요 서랍정리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모든 서랍은 기본적으로 열였을 때 물건이 한 눈에 보이도록 정리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 서랍 안에 옷을 넣을 때 겹쳐서 쌓아 두는 경우가 많다. 그럴 경우 내가 원하는 옷을 찾아 입으려면 뒤적거려야 하고 애써 정리해 놓은 옷장이 얼마 지나지 않아 흐트러지고만다.

서랍 안에 구획을 구분하고 옷을 세워둔다면 내가 원하는 옷을 얼마든지 한 번에 찾아 꺼내 입을 수 있고 다른 옷도 흐트러지지 않는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www.SBSCNBC.co.kr )

☞ SBSCNBC 공식 [페이스북][트위터][모바일 앱] 바로가기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