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원유증산 가속화 전망..퍼미안 분지 송유관 건설 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가 상승에 힘입어 미국에서 셰일오일 투자 붐이 재연된 가운데 송유관 인프라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미국 셰일오일의 중심지인 퍼미안 분지 원유 생산량은 지난 2010년 1월 일일 88만6430만배럴에서 2014년 1월 일일 150만배럴까지 늘었다.
송유관 인프라 확장은 퍼미안 분지에서의 셰일 오일 증산을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유가 상승에 힘입어 미국에서 셰일오일 투자 붐이 재연된 가운데 송유관 인프라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보고서에서 미국 셰일오일 생산을 제한했던 송유관 인프라 부족 현상이 해소되면서 미국 셰일 오일 증산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 내다봤다.
미국 셰일오일의 중심지인 퍼미안 분지 원유 생산량은 지난 2010년 1월 일일 88만6430만배럴에서 2014년 1월 일일 150만배럴까지 늘었다. 그리고 지난달 생산량은 일일 230만배럴로 확대됐다. 전년비 30만배럴 늘어난 수준이다. 지난달 EIA의 시추생산성 보고서에 따르면 퍼미안분지에서 가동된 시추시설은 총 310대로, 전년 동기비 158대 증가했다.
그동안 퍼미안 분지의 정제 및 송유관 수용 용량을 계속 웃돌았다. 이에 따라 생산업체들은 송유관보다 더 비싼 철도나 트럭을 통해 원유를 지역 바깥으로 운송했다. 이는 퍼미안 원유의 생산을 제약하는 결정적 요소였다. 비싼 운송비용 때문에 이 지역 원유의 상대 가격이 높아졌고, 운송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지역 내부에 고인 원유는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에 거래될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지난 2014년 쿠싱 WTI 가격 대비 퍼미안 원유 가격의 할인 폭은 배럴당 평균 6.94달러였다. 그러나 이후 송유관 용량이 속속 추가되면서 퍼미안-쿠싱 WTI 가격 스프레드는 지난 2015년 배럴당 평균 0.18달러, 2016년 배럴당 평균 0.07달러까지 줄었다.
퍼미안-쿠싱 WTI 스프레드는 최근 다시 배럴당 1달러를 넘어섰으나 지난 2010~2014년 수준까지 확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EIA는 예상했다. 송유관 용량을 추가로 확장하고 송유관을 신설하는 등 증산에 적응하려는 시장의 움직임이 계속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마젤란의 브리지텍스송유관, 수노코로지스틱스의 퍼미안익스프레스송유관, 플레인스올아메리칸의 캑터스송유관 등이 올해 말까지 확장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퍼미안 분지의 송유 처리 수준은 일일 34만배럴 정도 늘어난다.
기존 송유관 확장 외에도 엔터프라이즈프로덕트파트너스는 올해 말 가동될 일일 45만배럴 용량의 새로운 미드랜드(퍼미안)-휴스턴 송유관을 구축 중이다. 또한 다음해에도 송유관 신설과 확장이 추가적으로 계획돼있거나 논의하고 있다. 송유관 인프라 확장은 퍼미안 분지에서의 셰일 오일 증산을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minssun@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외신, 한국 개표방송 관전평.."미쳤다" "지루할 틈이 없다"
- 文대통령 아들이 개발한 게임 나온다..컴투스 150개국 출시
- 경북 성주와 김천은 왜 홍준표에게 표를 몰아줬을까
- "문재인 대통령은 온국민 희망 받아낼 국민포수 될 것"
- '박근혜 파면' 방송서 예언한 무속인, 문재인 당선까지 적중
- "청와대에 폭탄 설치했다" 허위신고 50대 체포
- "엄마 왜 때려" 대드는 아들 위협하다 경찰 찔러
- "내 여친 왜 만나"..동료에 흉기 휘두른 불법체류자
- '165cm 이상, 미혼 여성만' 비서로 뽑는다는 신문사
- 아내 성폭행한 공장장 때린 중국인 남편 '집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