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 카스테라, 새빨간 거짓말 '이런 걸 먹었다니'

입력 2017. 3. 12. 22: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왕 카스테라'가 충격적 제조법으로 시청자들을 기함하게 했다.

12일 밤 방송된 채널A '먹거리X파일'에서는 대왕카스테라 제조법을 파고들었다.

A대왕카스테라 브랜드 매장은"원래 기름 안 넣고 버터를 넣는다"며 반죽할 때마다 식용류를 700ml씩 들이부었다.

이에 대해 D대왕카스테라 본사 직원은 거짓말이라고 하며 "화학첨가제를 넣지 않으면 반죽이 안 된다. 섞이지 않는다"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채널A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문다영 기자] '대왕 카스테라'가 충격적 제조법으로 시청자들을 기함하게 했다.

12일 밤 방송된 채널A ‘먹거리X파일’에서는 대왕카스테라 제조법을 파고들었다. 이날 제작진은 여러 대왕 카스테라 브랜드 매장들을 찾았다.

A대왕카스테라 브랜드 매장은“원래 기름 안 넣고 버터를 넣는다”며 반죽할 때마다 식용류를 700ml씩 들이부었다. 또다른 매장은 공장에서 가공된 액상 달걀을 사용했다. 이곳은 노른자를 만들기 위해 네 가지가 필요하다면서 카놀라유 650g, 우유 750g, 밀가루 1kg, 노른자 1kg을 넣었다. 기름이 우유나 달걀 등 주재료만큼 들어가는 것이다.

D매장은 국내 대왕 카스테라 브랜드 중 가장 큰 규모의 매장으로 기름이 아닌 실제 달걀알을 사용하고 있었고 소량의 우유와 소량의 기름만을 사용해 눈길을 끌었다.

해당 업체는 “모든 빵에 기름이 들어간다”며 대왕카스테라믹스인 유화제와 팽창제, 믹스가루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반죽을 잘 섞게 만드는 유화제를 넣엇다. 이미 믹스가루에도 유화제가 들어가 있는데 또 다른 유화제가 들어가는 것. 우유의 풍미를 극대화시키는 믹스가루도 재차 들어갔다. 문제는 해당 매장이 손님에게 “밀가루와 달걀만 들어가며 베이킹 파우 화학첨가제가 들어가지 않는다"면서 "화학첨가물을 넣지 않고 밀가루, 달걀, 베이킹 파우더만 들어간다"고 거짓말을 한 것.

이에 대해 D대왕카스테라 본사 직원은 거짓말이라고 하며 "화학첨가제를 넣지 않으면 반죽이 안 된다. 섞이지 않는다"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제작진이 촬영한 영상들을 보며 “싼 분유를 넣는다. 우유 대신에 풍미를 느끼게 한다”고 했다. 무엇보다 이들은 식용유를 넣는 모습에 기함했다. 한 제빵사는 “케익을 만들면서 한 번도 기름을 넣어본 적이 없다”고 말하기까지 했다.

전문가들은 많은 양의 기름이 들어가는 이유에 대해 “밀가루 양에 비해서 20~25%면 원가 절감면에서도 작용한다. 버터대신에”라고 말했다 “아무래도 부드럽고 촉촉하게 며칠을 먹어야 하니까 부드러움 때문에 넣는 것 같다”고 추측했다.

이날 제작진은 판매하고 있는 7종의 대왕카스테라를 블라인드 시식했고, 기름종이에 빵을 묻혀보니 대왕 카스테라 대부분의 제품에서 기름이 나왔다. 대부분의 대왕 카스테라에서 높은 수준의 지방이 검출됐다. 일반 카스테라보다 적게는 5배, 많게는 8배나 차이났다. cultur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