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컬쳐어택 5色 프로젝트 "게임 넘어 문화로"

넥슨이 인기 액션게임 '던전앤파이터'의 IP를 활용해 다양한 문화활동을 수 개월째 이어가며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2016 던전앤파이터 컬쳐어택'으로 불리는 이 행사는 아트북 출간을 시작으로, 원화 전시회 '아트쾌감', 팝업스토어 '#DnC', 동인행사 '던파&사이퍼즈 한데이', 콘서트 'DNF LIVE CONCERT' 등 총 5종의 프로젝트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넥슨은 "이번 '컬쳐어택'을 통해 게임을 문화영역으로 확장시켜 나가며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던파' 아트북, 하루만에 베스트셀러 1위 올라
넥슨은 지난 6월 15일 '컬쳐어택'의 첫 번째 문화활동으로 아트북 '3RD ART BOOK'을 출간했다. 이는 2009년 '던파 아트북', 2012년 '던전앤파이터 디자인 웍스 아티스트 버전 '을 출간한 이후 4년 만에 선보이는 아트북이다. 특히 업데이트 이후 유저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던 2차 각성 원화의 비하인드 컷, 올 여름 등장한 '마계'의 정보와 미공개 이미지를 선공개 했다.

특히 '던전앤파이터'의 그래픽과 아트를 책임지는 개발자들의 코멘트와 축전 이미지를 수록하고, 최고급 양장본 제작과 함께 특별 제작된 북 커버를 제공해 소장가치를 높였다. 구매자 전원에게는 고품질 원화 이미지 엽서 3종을 수록하고, 특별 옵션을 지닌 '2016 D&F 아트북 전용 칭호' '시모나의 선물상자' 등의 아이템을 아트북 특별 부록으로 제공한다. '3RD ART BOOK'는 출간 하루 만에 '알라딘' 베스트셀러 종합 1위를 기록하고, 출간 직후 초판이 완판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전시회에서 팝업스토어까지 확장?┛歡耽 몰려
'컬쳐어택'의 두 번째 문화 활동으로 선보인 '아트쾌감'은 게임 스토리를 담은 아트 창작물을 오프라인에서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한 전시회였다. 지난 7월 8일부터 7월 24일까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강남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열렸다.

'아트쾌감'은 게임에서 경험하게 되는 모험의 흐름에 따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아트워크를 전시해 관람만으로도 '실버크라운'에서부터 '마계'까지 '던전앤파이터'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17일 동안 일반인들에게 무료 개방으로 운영됐던 '아트쾌감'에는 총 3000여 명의 인원이 전시장을 방문했다.
7월 8일부터 8월 25일까지 '던전앤파이터'와 '사이퍼즈'가 공동으로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팝업스토어 '#DnC(샵디앤씨)'를 열었다.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 5층 대행사장에 마련된 '#DnC'에서는 '2016년 던전앤파이터 오리지널 캐릭터 상품'을 최초로 선보였고, 피규어, 봉제인형, 마우스패드, 비치타월 등 던파 및 사이퍼즈 인기 캐릭터 및 아이템으로 디자인된 총 38종 94가지의 상품들을 판매했다.

특히 '강화기' '대검 그람 모형' 및 사이퍼즈 '리사 오르골' '홀든 3형제 검'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이색 상품들도 마련됐다. 이와 함께 팝업 토크쇼, '프리스트' 캐릭터 목소리의 주인공 조규준 성우 사인회 등 다채로운 현장 이벤트가 진행됐다.
넥슨 측은 "약 두 달간 운영된 '#DnC'에는 약 2만여 명이 방문해 '여마법사 피규어'와 '마그넷 세트' 등 '던전앤파이터'의 캐릭터 상품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또 팝업스토어와 관련된 블로그 포스트와 SNS에서 약 2000여 건 이상 언급됐으며, 페이스북에서 진행된 이벤트에도 약 1만5000여 건의 참여가 이루어져 온라인에서도 이슈를 불러일으켰다.

25일 동인행사 '던파&사이퍼즈 한데이' 개최??0월엔 콘서트도
오는 9월 2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유저들이 직접 게임 IP를 활용한 2차 창작물을 판매하는 동인행사 '던파&사이퍼즈 한데이'가 열린다. 일산 킨텍스 제 2전시장 9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던전앤파이터'와 '사이퍼즈'의 다양한 창작물을 만나볼 수 있는 83개의 마켓부스가 마련된다. 남도형(남마법사), 서지연(세리아/도적), 신정희(그란디스 그라시아/여마법사), 이문희(시란), 이현진(힐더) 성우의 팬사인회를 비롯해 성우 보이스 드라마 등 다채로운 현장 이벤트가 진행된다.

'컬쳐어택'의 마지막 프로젝트로는 게임 OST를 생생한 연주와 보컬 공연으로 만나볼 수 있는 'DNF LIVE CONCERT'가 열린다. 오는 10월 8일 오후 6시, 서울 여의도 KBS아트홀에서 열리는 이번 콘서트에서는 약 2시간 동안 밴드 연주와 더불어 이정은, 이라온 등 가수들이 부르는 게임 테마곡을 라이브로 감상할 수 있다. 여기에 히든 게스트가 깜짝 등장해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DNF LIVE CONCERT'는 오는 25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당첨된 유저는 무료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