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조위-정부.. 청문회로 또 다시 평행선 달릴까

입력 2016. 7. 13. 14: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조위, “제3차 청문회 개최하겠다”…정부 측 인사 증인ㆍ참고인 출석 안할 확률 높아

-특조위, “불출석은 세월호법 위반…출석 불응시 검찰 고발 예정”

[헤럴드경제=구민정 기자] 4ㆍ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세월호 특조위’)가 제 3차 청문회 개최를 위한 정부측 증인ㆍ참고인 출석을 언급하면서 특조위와 세월호 특조위의 활동기한 종료를 주장하고 있는 정부측이 또 다른 평행선을 달릴지 주목된다.

세월호 특조위는 13일 서울 중구 저동 나라키움빌딩에서 열린 제28차 정례브리핑에서 “제3차 청문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세월호 특조위가 제 3차 청문회 개최를 밝혔다. 사진은 지난 3월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제2차 세월호 특조위 청문회 모습. [제공=세월호 특조위]

특조위 측은 “제3차 청문회는 다음 달 23일부터 이틀간 개최되며 장소는 국회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며 “1ㆍ2차 청문회는 국회에서 개최되지 못했으나 20대 국회에서 국회 청문회가 열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특조위가 밝힌 제3차 청문회 주제는 ▷ 세월호 침몰원인 규명 관련 ▷ 참사 당시 및 이후 정부 대응 적정성 관련 등 ▷ 참사 당시 및 이후 언론 보도의 공정성ㆍ적정성 관련 등 ▷선체 인양과정의 문제점 및 선체 인양 후 보존 등 4가지다.

정부 대응, 현재 해양수산부가 진행하고 있는 인양과정 등이 청문회 주제로 채택되면서 증인ㆍ참고인 명단에 정부 측 인사가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 달 30일 부로 특조위의 조사활동 종료를 선언한 만큼 해양수산부나 해경 등 정부 측 관계자들이 증인·참고인 출석에 응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경우 활동기한 종료를 주장하는 정부측과 여전히 활동중이라고 주장하는 특조위 사이의 평행선이 제3차 청문회 문제로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이에 대해 권영빈 특조위 소위원장은 “청문회는 특조위가 존속하는 한 언제든지 개최할 수 있다”며 “활동기한 종료를 주장하며 증인 출석이나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세월호법 위반”이라고 밝혔다.

이어 권 소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출석 대상자에게 7일 전까지 출석요구서를 발송할 예정”이며 “출석에 응하지 않으면 검찰에 고발조치 할 것”이라고 말했다.

korean.gu@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김상현, 운전석 차 문 열어둔 채…‘공연음란죄’ 기준은?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실제 사귄 커플들 꽤 있다” 우결 PD 발언 후폭풍
도끼 “장동건도 3년 기다리는 슈퍼카, 바로 구매”
경기 시작전 사건 인지한 kt…김상현 선발 출장 왜?
“‘포켓몬 Go’ 국내 상용 어려워” 이유 살펴보니…
빅토리아ㆍ페이ㆍ차오루, "남중국해는 중국 영토"...한중일 갈등 연예계로?
정아름, 몸매 비결은…남자운동 스쿼트
중국, ‘전투태세’ 돌입…시진핑 “美도발시 전쟁도 불사”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