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자다 일어나면 심장이 빨리 뛰는 이유는?

신정윤 2016. 4. 7. 17: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저는 잠에서 깨기만 하면 심장이 매우 빨리 뜁니다. 다른 사람들은 가끔 그렇다고 하는데 저는 거의 매일, 낮잠을 자거나 잠을 깊이 자고 일어나도 심장이 쿵쿵거립니다. 왜 그런 것인지 궁금합니다.

잠에서 깬 여성

A. 수면을 취하는 동안 인체의 모든 기관은 휴식과 재생을 위한 상태로 들어가게 되기 때문에 인체의 모든 기관은 최소한의 기능만 유지하고, 활동이 감소하게 됩니다.

수면 중 이러한 휴식상태에서 갑자기 잠을 깨게 되면 잠을 깨는 순간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과 활동을 위해 대사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혈압과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부신에서 카테콜아민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 등 신체 반응의 변화가 생깁니다.

신체 반응의 변화로는 맥박이 빨라지고, 때로는 이런 변화로 인해서 심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부정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반응을 각성반응(Arousal Reaction)이라고 합니다.

각성반응은 정상적인 반응으로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회복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심하다면 한 번쯤 병원에 들러 심장질환이나 부정맥에 관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선복(가정의학과 전문의)>

신정윤 건강의학전문기자 kitty@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