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바다에도 '만리장성' 쌓기..해저터널 330km 건설 구상

입력 2016. 3. 7. 17: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만해협·보하이해협·충저우해협 등 세 곳서 추진·검토
보하이 해저터널 상상도.<<중국인터넷 캡처>>
보하이 해저터널 상상도.
중국 푸젠성과 타이베이를 잇는 고속철도 노선 상상도. <<법제만보 캡처>>

대만해협·보하이해협·충저우해협 등 세 곳서 추진·검토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중국정부가 최근 발표한 5개년 발전계획에 대만해협을 고속철로 잇는 구상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의 동시다발적인 해저터널 건설 계획이 주목받고 있다.

7일 중국언론들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최근 배포한 '제13차 5개년 계획(13·5규획, 2016∼2020년)' 요강 초안에는 향후 5년간 건설할 주요 고속철 노선 10여 개 가운데 '베이징과 홍콩(타이베이)' 구간이 포함됐다.

이는 양안(兩岸·중국과 대만)을 가로지르는 대만해협에 해저터널을 건설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라고 중국 법제만보(法制晩報)는 분석했다.

대만해협 폭은 180㎞ 안팎에 달한다. 만약 이 프로젝트가 현실이 되면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유로 해저터널(50㎞)의 3.6배에 달하는 '해저 만리장성'이 탄생하는 셈이다.

중국이 추진 중인 해저터널 프로젝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보하이(渤海) 해협 연결사업으로 총 길이가 123㎞나 된다.

이 터널이 완공되면 세계 최장의 해저터널이 된다. 현존하는 가장 긴 해저터널은 일본 혼슈 아오모리와 홋카이도 하코다테를 잇는 세이칸 철도 터널(53㎞)이다.

중국언론들은 2천억 위안(약 33조 6천억)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터널은 이르면 올해 착공에 돌입할 수 있다고 보도해왔다.

중국은 이 터널과 한중 철도 페리 건설을 연계하는 방안도 연구하고 있다.

중국은 남부 광둥(廣東)성과 하이난다오(海南島)를 잇는 충저우(瓊州)해협 해저터널 공사도 추진하고 있다.

이 터널은 길이가 30㎞로 예상투자금액은 1천400억 위안(25조 원)으로 추산된다.

대만해협과 보하이해협, 충저우해협 해저터널 길이를 합치면 330㎞나 된다.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이런 해저터널들에 대해서는 경제성과 안전성 논란도 동시에 제기된다.

1992년 아이디어 차원에서 처음 제시된 보하이 해저터널 역시 사업비용과 안전문제 등으로 오랫동안 진척을 이루지 못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수년 전 한중, 한일 해저터널 건설 의견이 제기됐지만, 관계 당국은 경제성이 없다고 결론 내린 바 있다.

무엇보다 대만해협 해저터널은 양안 간 정치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정부가 대만해협 해저터널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대만 의 일부 누리꾼들은 "정말 기상천외하다", "감히 탈 사람이 있을까" 등의 냉소적 반응을 나타냈다.

jslee@yna.co.kr

☞ 환각상태서 10대女 살해·암매장 마약사범 구속
☞ LPGA 우승 뒤 귀국한 장하나 "전인지 쾌유 빈다"
☞ 또 드러난 '신생아 매매'…거래 장소는 산부인과
☞ 휴 잭맨 "'독수리 에디'로 또 한국 왔어요"
☞ 정준영·이종혁 '집밥 백선생'제자 됐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