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구글 인공지능, 중국 바둑규칙으로 대국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한국기원과 구글코리아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세돌 9단’과 구글 인공지능 컴퓨터 ‘알파고’에 대한 대국 규칙을 밝혔다.
|
이세돌과 알파고 간의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는 3월 9일부터 15일까지 총 5회 접바둑이 아닌 호선으로 열린다. 1백만 달러(한화 12억 원 상당)의 상금이 걸렸다.
알파고가 승리할 경우 상금은 유니세프와 STEM(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교육 및 바둑관련 자선단체에 기부된다.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전 경기는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 마련된 특별 대국장에서 3월 9일 오후 1시에 진행된다.
3월 9일 오후 1시, 3월 10일 오후 1시, 3월 12일 오후 1시, 3월 13일 오후 1시, 3월 15일 오후 1시에 열린다.
이번 대국은 백을 잡는 기사에게 덤 7.5집을 주는 중국 바둑규칙에 따라 진행된다.
두 기사가 제한 시간 2시간을 각각 갖게 되며, 2시간을 모두 사용한 뒤에는 1분 초읽기 3회씩이 주어져 각 대국 시간은 4~5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경기는 구글 딥마인드 유튜브 채널과 바둑TV에서 생중계된다.
이번 챌린지 전 경기는 영어와 한국어 공식 해설이 각각 진행된다.
영어 해설은 500번의 프로 대국에서 승리하며 서양인 중 유일하게 프로 9단을 획득한 마이클 레드먼드(Michael Redmond) 9단이 담당하며, 한국어 해설은 세계대회 그랜드슬램을 기록한 현 국가대표팀 감독 유창혁 9단을 비롯하여 김성룡 9단, 송태곤 9단, 이현욱 8단이 순차적으로 담당한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대·미혼 여성들은 '휴대전화' 사용할 수 없다? 금지 이유가 '황당'
- 女, 소개팅 전 상대의 감정 요인 1위? '밤늦게 연락'..男은?
- 꼬리밟힌 로또1등 45명, 당첨금 '953억'은 어쩌나..
- 전국 땅값 1위 '명동 네이처리퍼블릭'..주인은 누구?
- 온몸이 반짝반짝.. 전신 스타킹?
- 챗GPT에 ‘尹탄핵 결과’ 물어보니…“ㅇㅇ 가능성 90%”
- 전한길, ‘폭싹 속았수다’ 특별출연?…통편집 이유는
- “오빠, 그만 만나” 김수현에 지친 17세 김새론의 카톡엔
- 트럼프, FTA체결 韓 25% 상호관세 부과…EU·일본보다 높다(재종합)
- ‘관세 54%’ 날벼락 中, 위안화 급락…“많은 결과 초래”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