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마크파버 "동남아 시장 주목하라"

이승희 기자 2016. 2. 2. 08:45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와이드 모닝벨 '핵심 인터뷰'

앞서 닥터둠 마크 파버는 남은 인생에 다시는 강세장을 보지 못할 것인라는 경고성 메시지를 전한 바 있는데요. 그만큼 지금 시장에는 비관론자들이 득실거려 마치 곰들의 축제와 같다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그나마 경기침체나 증시 약세장을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국가로 캄보디아와 베트남 등 동남아 시장을 추천했습니다.

[CNBC 주요내용]

<마크 파버 / 닥터둠>
오늘은 시장 비관론자들만 여기에 모인 것 같네요. 시장에 관해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미국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위치에 있다는 겁니다. 신흥시장을 보면 대부분이 고점 대비 30%나 하락한 상황입니다. 혹은 앞서 출연했던 도이체방크 CFO는 본인의 은행은 문제가 없고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고 연 6%의 성장률을 보이는 중국시장에 대해서는 낙관한다고 말했는데요.

일단 중국의 성장률은 6%가 되지 않지만 그점은 제쳐두고라도 자신의 은행이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는데 그 은행의 주가를 봐야 합니다. 주가는 바닥인데 CFO라는 사람은 실적이 비교적 양호하다고 말합니다. 그런 엉터리 같은 말이 어디있습니까? 경제 매체와 다보스에 모인 사람들은 전세계 사람들에게 실제 경제 상황을 알리지 않고 있습니다. 돈을 찍어내는 것과 자산가격을 높이는 것 간에 괴리가 있다는 점과 시장의 실정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는 겁니다. 

확실하진 않지만 제가 보기엔 올해 때때로 신흥시장과 귀금속 등의 일부 원자재가 S&P500 대비 아웃퍼폼을 할 것으로 봅니다. S&P500은 다른 시장과 비교해봐야 하는데요. 가령 아시아, 동남아시아 시장을 보면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캄보디아와 베트남은 경제가 호황입니다. 이런 나라들이 경제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반면에 이탈리아 같은 경우에는 은행권이 파산상태로 치닫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스톡 챔피언스리그 보러가기
  

( www.SBSCNBC.co.kr )

☞ SBSCNBC 공식 [페이스북][트위터][모바일 앱] 바로가기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