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SK인적성검사(SKCT) 심층분석

이상민 미생탈출 인턴기자 2015. 10. 27. 11: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그룹 인·적성검사 ‘SKCT’란?

SK는 1978년 국내 최초로 채용 전형에 인·적성검사를 도입했다. 그룹 차원에서 채용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선발하기 위해 인·적성검사 개정 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2013년 SK종합적성검사에서 발전한 SKCT(SK Company Test)를 도입했다. SKCT에서는 최종 합격 인원의 3배를 선발한다. 서류전형에서 10배를 선발해 SKCT 응시자격을 부여하기 때문에 합격률은 30% 정도다.

SK의 ‘SKCT’ 의 구성

SK는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측정한다. 실행역량(Situational Judgement)검사는 일하면서 부딪치는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실행역량은 실용지능과 정서/사회지능 영역으로 나눈다. 실행역량영역은 20분간 진행하며, 30문항을 출제한다. 세부적으로 실용지능영역 12문항, 정서/사회 지능영역 18문항이다. 인지역량(Critical Thinking) 검사는 일하는데 필요한 복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평가한다. 75분간 진행하고, 60문항을 출제한다. 세부적으로 수리영역 20문항, 언어영역 20문항, 직군별 특화요인 20문항을 출제한다. 심층역량(Work Personality) 검사는 일하는 데 적합한 성격, 태도, 가치관에 대한 검사다. 50분간 진행하고, 360문제를 출제한다. SK는 2014년 한국역사영역을 추가했다. 5분간 진행하고 10문제를 출제한다. 검사시간은 문항 수나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015년 하반기 SK그룹은 인지역량, 실행역량, 한국사영역 시험을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20분까지 진행했다. 이어 11시 40분부터 12시 40분까지 심층역량 검사를 진행했다.

SKCT 영역별 안내 및 핵심 준비 전략

인지역량 : 언어

언어는 논리력이나 추리력 등을 측정한다. 언어로 구성된 다양한 자료를 통해 의미를 해석하고 파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지문이 긴 문제는 질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필요한 내용을 지문에서 빠르게 찾아야한다. 빈칸 채우기의 경우 한자어를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참과 거짓’등을 선택하는 문제를 통해 상황 판단력과 예상·추리 능력 등을 평가한다. 종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경영, 경제, 언어, 논리적 유추, 수리 등 다양한 영역에 관한 문제가 늘어났다. 각 문제마다 지문도 길어졌기 때문에 시간 배분이 중요하다.

■ 인지역량 예시문제 : 언어

인지역량 : 수리

수나 도형으로 된 자료를 통해 수리적으로 생각하고 논리적 추리가 가능한지 측정한다. 응용계산 능력, 수에 대한 추리 능력, 공간지각 능력 등을 묻는다. 수 계산이나 통계 문제는 실제 회사 업무에서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문제에 숫자가 직접 나오지 않고 문자를 활용해 계산한다. 따라서 언어능력과 수리능력 모두 필요하다. 도형 문제는 5개 중 같은 도형 2개를 찾을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수열의 종류나 등차·등비수열 관련 문제를 통해 미래 상황 예측과 판단 능력도 측정한다.

■ 인지역량 예시문제 : 수리

실행역량

주어진 상황에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선택해야한다. 문제나 현상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지와 목표의식, 추진 역량 등을 측정하며 보기에 주어진 항목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한다. 이를 통해 대인관계나 적응력, 업무 능력, 상황 판단력, 위기 대처 능력 등을 평가한다.

■ 실행역량 예시문제

심층역량 : 인성검사

SK그룹의 인성검사로 ‘일 잘하는 인재’로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성격이나 가치관, 태도 등을 측정한다. 같은 질문을 바꿔서 출제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일관성 있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에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을 뽑는다는 점을 기억하고, 너무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말아야 한다.

■ SK그룹 인재상

■ 심층역량 예시문제

한국역사

2014년 SK가 SKCT에 처음 도입한 과목으로 총 10문제를 출제한다. 구석기부터 현대사까지 고르게 출제한다. 제한 시간이 5분이기 때문에 평소 한국사에 대한 상식이 있어야 무리 없이 10문제를 다 풀 수 있다.

■ 한국역사 예시문제

SKCT 관련기사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