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 특징, 노란 산수유 꽃말 보니 '영원 불멸의 사랑'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수영 인턴기자] 산수유 특징은 무엇일까.
산수유 꽃은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층층나무과의 산수유나무에서 핀다. 의성 지역을 상징하는 군화로 알려졌다. 노란 산수유꽃은 '영원불멸의 사랑'이란 꽃말을 가지고 있어 지역에 대한 애틋한 사랑과 의성 군민의 온화한 성품을 나타낸다.
산수유 나무는 높이 4~7m 정도까지 자라며 나무껍질은 연한 갈색을 띄며 불규칙하게 벗겨지기도 한다. 잎은 마주나며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의 길이는 4~12㎝, 너비는 2.5~6㎝이다. 뒷면에 갈색털이 있으며, 잎자루는 5~15㎜이다.
산수유 꽃은 양성화며 3~4월에 노란색의 꽃이 잎보다 먼저 핀다. 20~30개의 꽃이 산형꽃차례에 달리며 꽃의 지름은 4~7㎜, 길이 6~8㎜이다. 꽃잎은 4개이고 긴 타원형으로 바소꼴이다. 수술이 4개있으며 암술은 1개이다. 꽃에서 달콤한 향기가 진하게 난다.
산수유 열매는 타원형의 핵과(核果)로서, 붉은 색의 열매가 8~10월에 익는다. 열매 안의 종자는 긴 타원형이며 능선이 발달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산수유나무는 우리나라의 중부 이남에서 자라며 의성 지역의 산지나 인가 부근에서 자라고 있다.
한편 산수유꽃과 생강나무꽃을 혼돈하는 경우가 많다. 산수유꽃은 각각 꽃대가 있어 하나씩 작은 꽃을 피우지만 생강나무꽃은 뭉쳐서 핀 모습이다.
무엇보다 생강나무와 산수유나무는 생긴 모습이 다르다. 생강나무는 매끈하고 산수유 나무는 껍질이 일어나 언뜻 보면 지저분해 보인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산수유 특징, 귀엽다" "산수유 특징, 열매도 있네" "산수유 특징, 꽃말 반전이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타투데이.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안재욱 "저 장가갑니다" 최현주와 6월1일 결혼
- 길건 vs 소울샵 공방, 공개된 CCTV 봤더니..
- 옥소리, 간통죄 재심 청구 "컴백 계획은 無"
- 이병헌♥이민정 오늘 득남 "산모·아이 건강해"
- 예원 "경솔한 대처 죄송, 이태임에 피해 드려 사과"
- [미술소식] 재봉과 회화의 결합…안현정 개인전
- 하원미, ♥추신수 들었다놨다...“은퇴 동료들 80% 이혼 후 재혼” - 스타투데이
- 정지선 “한국에 미슐랭 3스타가? 안성재 몰랐다”(‘아는형님’) - 스타투데이
- ‘최동석과 진흙탕 이혼’ 박지윤, 지독하게 쉬지 않는 SNS...“솔직 당당” - 스타투데이
- 보잘것없는 미생물도 반짝반짝 빛을 낸다…넷플 `Mr. 플랑크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