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 영국판 회고록 논란?, "영국 찰스왕세자, 즉위하면 새왕권 추구하겠다"
[헤럴드경제=슈퍼리치섹션 권남근 기자ㆍ이혜원 인턴기자] 영국에도 '과거의 기록'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영국 찰스(66) 왕세자(웨일스 공)가 정식 출간을 앞둔 전기를 둘러싸고서다. 그는 엘리자베스2세 영국 여왕의 왕위 계승 1인자다.
영국 일간 더 타임스는 2일 미국 시사주간 타임지 기자 캐서린 메이어가 쓴 찰스 왕세자의 전기 '찰스, 왕의 심장'을 인용, 찰스 왕세자가 즉위하면 새로운 급진적 스타일의 왕권을 적극 행사할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어머니 엘리자베스 2세(88) 여왕을 비롯해 왕실이 우려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찰스 왕세자는 지난해도 "왕이 된다면 국민의 삶에 '진정어린 개입'을 하는 군주로서 역할을 개조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가디언이 밝힌 바 있다.
이번에 더 타임스에 연재된 전기 발췌문에 따르면 찰스 왕세자는 어머니보다 좀 더 캠페인을 벌이는 왕이 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엘리자베스 여왕 등 버킹엄궁은 영국이 이런 "새로운 충격"을 맞이할 준비가 안 돼 있다는 게 시각이다. 현재 영국 왕실은 정치 사회 현안에서 발언을 자제하고, 신중하고 중립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메이어는 왕세자의 아버지 에든버러 공작 등도 아들의 이런 태도에 비판적인 자세라고 전했다. 아들이 왕의 직무보다 자신의 지적야심을 채우기 위한 활동주의를 우선시 한다는 것이다. 특히 찰스 왕세자가 단순히 명목상 최고지도자에 머무는 것에 결코 만족하지 않으려는 야심으로, 버킹엄궁이 불편해한다는 해석이다.
메이어는 "버킹엄궁의 회랑과 밀실에서는 여왕의 통치가 '어쩔 수 없는 황혼기'에 접어듦에 따라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이는 언젠가 왕위를 물려받을 왕세자가 군주제를 재정의하려는 신호를 보낸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찰스 왕세자가 '새로운 군주의 모델'을 도입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찰스 왕세자는 메이어에게 "나는 가장 어려운 도전만을 받아들이려 한다. 나는 기대치를 높이고 절망에서 희망을, 결핍에서 활력을 재창조하고자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찰스 왕세자는 과거 유전자변형(GMO) 농작물 실험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대를 표명해 정가에 논쟁의 불을 지피기도 했다. 정부에 GMO 반대 로비를 한, 일명 '검은 거미 메모' 스캔들로 왕위 계승에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런 '적극적 개입 군주론'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다. 입법 전문가들은 여왕이 거의 매번 정치적 현안에서 중립적 자세를 취해 온 것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폴 플린 노동당 의원은 지난해 찰스 왕세자의 사회적 발언 논란 시 "논쟁적인 사안에 대한 여왕의 침묵은 민주주의 하에서도 군주제가 받아들여지도록 보장해왔다"며 찰스 왕세자가 왕으로서 범위를 넘어 밖으로 나가기로 결정했다면 "그는 군주제를 위험에 빠뜨릴 것"이다고 우려했다.
한편 찰스 왕세자 집무실인 클래런스 하우스는 전기가 5일 정식 출간되면 잘못된 부분은 자체 변호인을 통해 수정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이에앞서 더 타임스는 지난달 31일, 이 전기를 인용해 찰스 왕세자 주위에는 아첨꾼들로 둘러싸여 있다고 적시했다.
happyda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글쓰기 혁명은 주니어헤럴드와 함께]☞ 뱀의 역사가 바뀐다 ...1억6000만 년 된 뱀 화석 발견...☞ 대형개발사업 주변을 봐라. [장용동대기자의 아침편지]☞ 소대장이 수류탄 놓친 훈련병 절체절명의 순간 구해내☞ 박윤하에 토이 러브콜, 알고보니 민음사 박맹호 회장 손녀? "출판그룹 재벌"☞ 클라라는 했다, 안젤라는 안했다? '자필 호소'☞ 호주 언론 "아시안컵 최고 감독은 한국 슈틸리케"☞ 어떤 모양의 볼트나 너트도 다 풀 수 있는 공구?☞ 신수지 섹시화보 "그냥 엉덩이 아냐" …운동 몸매 '아찔'☞ '순풍산부인과 박미달' 김성은, 파격 베드신 "동정하지마세요"☞ 남양주 타운하우스 "힐링수" 분양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성 불감증! 요실금! 동시 해결하는 "3D-리타이트닝"수술?
- 김포 양계농가 AI 확진 판정..통제초소 4곳 설치
- 정지웅, 옥스포드 공부법으로 영어, 수학이 술술!
- 옥션, 올바른 구강관리법 알려주는 '구강토탈케어' 브랜드전
- '숫누에'가 고개 숙인 남성 살린다!
- “김마리아가 누구야?”…송혜교, 또 나섰다
- “만점 받아도 의대 어렵다” 국·수·영 다 쉬운 수능에 입시 ‘혼란’ 예고
- ‘여직원 성폭행 논란’ 김가네 회장…‘오너 2세’ 아들이 사과하고 ‘해임’
- 김소은 '우결' 남편 故송재림 추모…"긴 여행 외롭지 않길"
- [단독] 사생활 논란 최민환, ‘강남집’ 38억에 팔았다…25억 시세차익 [부동산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