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바람만 스쳐도 아픈 '통풍'에 관한 Q&A

신정윤 2014. 11. 13. 14:10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통풍으로 요산 수치를 떨어뜨리는 약을 몇 주 먹은 뒤 통증이 없어져서 약을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통증이 없어도 계속 약을 먹어야 하나요?엄지발가락과 발뒤꿈치에 통풍결절이 있는데 없애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통풍은 요산이 정상보다 올라가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평소 증상이 없을 때에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 식이요법과 더불어 필요하다면 요산을 낮추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증상이 있을 때에는 요산 낮추는 약제와 더불어 염증을 줄여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현재 결절이 있다고 해도 만성 통풍이 아니라면 결절이 심한 경우는 드뭅니다. 실제 통풍성 결절이 맞는지 병원에서 검사가 필요하며 통풍성 결절이라면 약제를 사용해서 요산 수치를 정상으로 낮춘다면 호전됩니다.

Q.30대 여자인데, 몇 달 전 한쪽 엄지발가락이 열이 나고 아프더니 최근에는 왼쪽 손가락 하나가 아프고, 지금은 오른쪽 검지 발가락이 아픕니다. 통풍 초기 증세가 맞나요?

A.여자 분이 폐경 전에 통풍이 올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환자분의 증상은 오히려 재발성 류마티즘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재발성 류마티즘은 한 두 관절이 아프다가 바로 좋아지고 다시 몇 주에서 몇 개월 후에 다른 관절이 아프다가 다시 좋아지고를 반복하는 질환으로서 대개 자연 치유되지만 25% 정도는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이행할 수도 있으므로 류마티스 전문가의 진찰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Q.갑자기 엄지발가락 통증으로 정형외과를 다녀왔는데 통풍 같다고 해서 혈액검사를 받았습니다. 평소 신장이 안 좋은데 통풍과 관련 있는지 궁금합니다.

A.통풍은 요산이란 것이 증가하고, 이것이 관절에 침착하여 염증을 유발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요산이라는 물질이 많이 생성되는 타입과 요산이 신장을 통해 잘 배설되지 못해 생기는 타입, 2가지가 혼합된 타입으로 원인기전을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환자분의 경우 신장을 통해 잘 배설되지 못하는 type일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대개 피검사는 요산 수치를 알아보는 검사이고, 콩팥이 안 좋아서 요산이 잘 배설되지 못하는 것인가를 알아보는 검사는 24시간 소변을 모아서 요산배설양을 측정하는 검사를 통해 알아보게 됩니다. 통풍의 원인이 만일 신장에 의한 것이라면 신장이 좋아져야 통풍이 좋아지게 되므로 신장에 어떤 질환이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신 뒤 치료하시는 게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재욱 원장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신정윤 건강의학전문기자 kitty@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