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도 사람처럼 '모방 학습'한다 (연구)

입력 2014. 10. 1. 16:32 수정 2014. 10. 1. 16: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파충류인 도마뱀도 사람처럼 다른 이들의 움직임을 관찰해 이를 따라하며 배우는 '모방 학습'을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과학전문매체 사이언스월드리포트(Science World Report)는 영국 링컨대학, 헝가리 에트베슈 대학, 헝가리 국립 과학원, 오스트리아 빈 수의과 대학 공동 연구진이 도마뱀 또한 인간, 침팬지 등의 고급 영장류처럼 모방을 통해 사회적 학습능력을 높인다는 강력한 증거를 발견했다고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먼저 연구진은 턱수염도마뱀(Bearded Dragon) 1마리를 대상으로 머리와 발을 이용해 회전문을 통과하는 방법을 일정기간 동안 훈련시켰다. 이후 다른 턱수염도마뱀(Bearded Dragon) 12마리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실험 군', 나머지 한 그룹은 '대조 군'으로 지정한 뒤 '실험 군'에게는 앞서 훈련된 도마뱀의 모습을 학습시키고 '대조 군'에게는 별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후 두 그룹을 대상으로 회전문 통과 과제를 실시한 결과, 흥미롭게도 미리 훈련된 도마뱀의 행동을 학습했던 '실험 군' 그룹은 회전문을 잘 통과한 반면 '대조 군'은 이와 같은 행동을 보이지 않았다.

모방 학습은 다른 이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으로 유기체의 내적·능동적인 인지과정을 중시하는 인지학습의 한 형태다. 주로 인간과 침팬지 등의 고급 영장류에게 특화된 인지능력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실험은 도마뱀을 비롯한 파충류 역시 모방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한다.

링컨 대학교 안나 윌킨슨 박사는 "이 실험결과는 인간을 비롯한 고급 영장류만이 모방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기존 인식을 반박하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동물적 인식 저널(Animal cognition)'에 게재됐다.

자료사진=포토리아

조우상 기자 wscho@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모친 강요로 1800명 남성과 성관계한 여성 사연☞ 악어 1000마리 사는 연못에 스스로 몸 던진 女 충격☞ 78억원 복권 대박 환경미화원, 다시 출근한 사연☞ "운동 오래하면 할수록, 치아 상할 확률↑" (연구)☞ 中스튜어디스 '섹시 쪼그려앉기' 서비스 논란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별난 세상 별난 뉴스( nownews.seoul.co.kr)

★ MLB,IT등 나우뉴스 통신원 모집합니다. ★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