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 원인 11가지..먹으면 좋은 음식은
박종민 2014. 9. 25. 08:41
[이데일리 e뉴스 박종민 기자] 혓바늘이 돋는 원인을 궁금해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환절기가 되면서 신체 면역력이 떨어져 구강 내 세균의 침투도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담배나 음주는 혓바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담배나 음주에 의해 세균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이다. 특히 술자리에서 술잔을 돌리는 행위는 세균 감염 확률을 높일 수 있어 자제해야 한다.
|
이밖에 혓바늘의 원인으로는 자극적인 음식,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전신 질환, 생리, 급격한 체중 저하, 음식 알레르기, 뾰족한 치아 자극 등을 들 수 있다.
입안이 마르면 입속으로 들어오는 세균을 방어하지 못해 혓바늘이 생긴다. 침에는 세균 감염을 막아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입이 마르지 않도록 꾸준히 침 분비를 유도해야 한다.
혓바늘은 보통 자연 치유가 되지만 증상이 계속되거나 통증이 없는데 궤양이 생기면 설암의 가능성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혓바늘이 생겼을 때는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는 게 좋다. 토마토, 가지, 꿀, 우유, 연근 등이 혓바늘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혓바늘의 원인을 잘 알고 있으면 혓바늘이 생기는 것을 사전에 어느정도 막을 수 있다.
박종민 (min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데일리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1~9급 공무원 월급, 공무원연금 개혁방안 추진의 쟁점? 'A to Z' 살펴보니
- 9급 공무원 월급 실수령액..공무원연금 개혁안과 떼어놓을 수 없는 까닭
- 공무원연금 개혁안..국민연금에 비해 급여혜택 후할까
- 50억 협박당한 이병헌, 검찰 출석..무슨 말했나
- 북한 김정은, 잠적..건강 이상설을 뒷받침하는 정황 3가지
- "졸업하면 하이닉스"…억대 성과급 소식에 '이곳' 우르르
- '꼰대' 대신 '영포티'…외신도 주목했다
- "나 때는 말이야” 똑똑했던 김 사원은 왜 꼰대 부장이 됐나
- “너무 잦은 대회로 불만 가중”…서울시, 마라톤 대회 관리 강화
- 중기 왜 안가냐고요?…대기업 김부장, 월 367만원 더 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