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현장] 전국 전통식품·농수산물 한자리에 '식품대전'
[이브닝뉴스]
◀ 앵커 ▶
민족의 명절 추석이 이제 1주일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도 좋지만 가짓수 많은 차례상 준비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전국 각지의 전통식품과 농수산물을 모두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대한민국 식품대전 행사인데요.
오늘 막을 연 식품대전 현장에 중계차가 나가 있습니다.
정효열 리포터, 현장의 분위기 전해주시죠.
◀ 리포터 ▶
전국의 내로라하는 식품들이 한자리에 모인 식품대전.
올해의 주제는 바로 발효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제가 지금 나와 있는 곳은 팔도 전통발효식품관입니다.
이곳에는 전통주, 젓갈, 고추장까지 전국 곳곳의 특색있는 다양한 발효식품이 전시돼 있는데요.
제가 몇 가지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 먼저 이쪽에 보시면요.
고추장이 보이시나요?
이게 일반 고추장과 별반 다를 거 없어 보이지만 사실은 굉장히 특별한 고추장입니다.
바로 제주 감귤을 넣어서 만든 감귤 고추장인데요.
이 고추장을 아까 제가 살짝 먼저 맛을 봤는데 감귤이 들어가서 굉장히 상큼하기도 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났습니다.
이 밖에도 굉장히 특색 있는 다양한 전통 발효식품이 전시된 것만 1천500여 가지가 넘고요.
이 밖에도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선정된 명인들의 식품을 맛볼 수 있는 '식품 명인관'.
또 이쪽에 보이는 제주 감귤주처럼 우수한 전통주 100여 종이 전시된 '전통주 전시관'도 마련돼 있습니다.
그리고 또 이쪽에 제가 나와 있는 곳을 보시면 된장이 있는데요.
이 된장도 일반 된장이 아니고 당뇨 예방에 굉장히 효능이 놓은 된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혈당조절에도 굉장히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식품대전인 만큼 또 맛으로 맛보고 입으로 맛보고 할 수 있지만 또 체험까지 해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이주명/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어떤 프로그램 체험해 볼 수 있을까요?)
"우리 전통 발효식품의 명인 요리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김치, 고추장 그리고 떡케이크, 그리고 부각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들이 준비돼 있습니다. 그리고 경품행사를 통해 푸짐한 경품도 드리고 있으니까 오셔서 우리 각 지역에서 만든 다양한 우리 전통 발효식품도 체험 해 주시고 이것이 우리 농업과 우리 중소 식품 기업인들이 FTA를 넘기 위해서 하고 있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오셔서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이제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죠.
아직 차례준비 못 하신 분들이라면 이곳에 있는 제수용품관에 와보셔도 좋을 것 같은데요.
지금까지 LTE 현장, 정효열이었습니다.
(정효열 리포터)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