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를 잡아라
【뉴시스와이어】* 아토피 한방치료 *
아토피 피부염은?
아토피(Atopy)는 그리스어가 어원으로 '비정상적인 반응', '기묘한', '뜻을 알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말 그대로 다양한 원인이 복잡하게 뒤엉켜 발병하고 완화와 재발을 반복하는 것으로 원인이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은 그만큼 치료가 어렵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으로 과거에는 우리 어머니들이 어린 아이의 피부병이 잘 나오면 태열이라 하고 잘 낫지 않으면 습진이라고 하였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왜 생기나?
1) 면역력의 결핍이나 유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부모의 양쪽이 아토피 피부염이면 아이가 아토피일 확률이 80%, 한 쪽이면 50%일 정도로 유전적 요인이 매우 큽니다.2)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이를 유발하는 후천적인 조건에 노출될 때 나타납니다.3) 집 먼지, 애완동물의 털, 화학섬유, 항원성이 강한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생후 12개원 전의 습진은 음식물 그 이후의 발진은 동물의 털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4) 온도나 습도에 민감하여 겨울 또는 여름에 심해집니다.5) 정신적인 불안감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경향도 보입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일반적인 특징?
아토피 피부염은 처음엔 작은 좁쌀 같은 것이 오돌토돌 생겨나는 형태로 시작되는데 이것이 여러 종류의 항원, 과도한 발한, 낮은 습도, 머리카락, 털. 비누, 세정제, 식품, 환경 등에 자극을 받으면 정상 피부보다 심하게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가려워서 긁으면 피부가 손상되어 붉게 부어오르거나 터실터실 일어나고 2차적인 세균 감염으로 끈적끈적한 부스럼이 생깁니다. 부스럼이 생기면 더 가려워지는데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다가 마침내 코끼리 피부처럼 피부가 완전히 망가지는 것이 바로 아토피 피부염입니다.
아토피 피부의 한방치료요법은 오장육부(五臟六腑)를 조화롭게 하며 어혈(瘀血)을 없애주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약재를 바르거나 복용하면 아토피를 치료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을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급격한 온도나 습도의 변화, 심리적 스트레스 등은 최대한 줄인다.-목욕할 때는 비눗기를 충분히 제거하고 세탁 후 옷에 세제가 남지 않도록 잘 헹군다.-모직이나 나일론 등으로 만든 의류는 가능한 한 피한다.- 털에 과민반응을 보일 경우 애완동물이나 카펫 사용을 피한다.
평강한의원 이환용원장 (한의학 박사 경희대 한의대 외래교수)
* 본 보도자료는 뉴시스와이어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