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사막 분포도, 남극에도 사막이? '눈길'

2013. 11. 21. 10: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생생뉴스] 전세계 사막 분포도가 공개돼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전세계 사막 분포도'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물에 속 세계지도에는 전세계 곳곳의 사막이 표시돼 있다.

사막은 일반적으로 비가 1년에 250㎜ 이하로 오거나, 몇 년 동안 한 방울도 내리지 않아 식물이 자라기 힘든 넓은 지형을 의미한다.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은 아프리카에 위치한 사하라 사막으로, 모래 언덕과 자갈 지역, 바위 산맥 등으로 이뤄져 있다. 아프리카 남서부의 칼라하리 사막은 열대 사막으로 가끔씩 폭우가 쏟아지는 반 건조 사막으로 알려졌다.

타클라마칸 사막은 동양과 서양을 잇는 실크로드에 위치해있다. 타클라마칸은 '들어가면 나올 수 없다'는 뜻으로, 이곳은 여름에 기온이 50℃까지 올라가고 겨울에는 영하 20℃ 이하로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놀라움을 자아냈다.

이 밖에도 중앙아시아의 고비 사막과 북미의 모하비 사막, 남극에 위치한 툰드라 사막 등이 눈길을 끈다. 특히 툰드라사막은 기온이 낮은 '한랭사막'으로 습기가 많지만 바람이 강해 식물들이 덩어리 모양으로 군락을 이룬다.

전세계 사막 분포도에 누리꾼들은 "전세계 사막 분포도, 사막이 이렇게 많았다니 새삼스럽네", "전세계 사막 분포도, 사막 여행도 꼭 한 번 해보고 싶다", "전세계 사막 분포도, 남극 툰드라 사막은 어떤 곳일지 궁금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변우민, '여배우미모' 19세 연하 아내…딸 최초 공개불만제로UP 온수매트 "전자파 없다고 비싸게 샀더니…백혈병 유발?"짝 남자 2호, 알고보니 유원종합건설 후계자? '깜짝'이수근 때문에 9억원이?사망 전영중, "오토바이 사고 당일에…"유원종합건설 사이트 폭주, '성형남' 남자2호 고백에…조인성 술자리 포착 "훈남들 총출동 "…누구누구 모였나?고아라 졸업사진 "이렇게 굴욕없는 여배우를 봤나"강민경 강경대응, 성접대 합성사진 유포자 잡고보니…이유가?4400년 전의 사랑, 한 무덤에서 발견된 부부 모습이…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