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인 집착과 불안, 당신도 강박장애?

강수현 입력 2013. 1. 4. 10:24 수정 2013. 1. 4. 10: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년 전 헐리우드 배우 메간폭스의 고백에 이어, 얼마 전에는 미국 코네티컷 주(州) 뉴타운의 한 초등학교에서 총기를 난사하여 27명의 희생자를 낸 범인 애덤 란자(20)의 이웃들 증언에 의하면 강박장애와 관련된 특징을 보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떤 특정한 사고나 행동이 계속 반복되는 증상을 보이는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는 자신은 그것이 쓸모 없고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억제할 수 없고 참으려고 하면 불안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강박장애는 유전적인 요인이 깊이 관여하며, 신경생화학적인 측면에서는 세로토닌이 강박 관련 장애의 병태 생리와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강박적인 행동(Compulsion)에는 흔히 반복적인 손 씻기, 문 단속, 숫자 세기 등이 있으며 강박적인 사고(Obsession)로는 반복적인 성적 환상과 건강 염려, 폭력적인 사고 등이 있다. 또한, 어느 정도 반복 행동을 하고 나서야 비로소 긴장이 해소되는 이른바 강박적인 의식도 나타나는데 그 전에 그만두려 하면 불안해져서 견디지 못한다.

강박장애의 치료는 어렵다는 과거의 통념과는 달리 약물 치료나 행동 치료로 좋아질 수 있다.

△ 약물 치료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SSRI,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는 증상이 심한 성인 환자에게 사용한다. 약물 효과로 증상 자체는 사라졌더라도 투약을 중단하면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약이 필요하다. 약물 치료를 행동 치료와 병행하면 효과가 가장 좋다.

△ 행동 치료인지 행동 치료(CBT, Cognitive-behavioral therapies)은 가능하다면 모든 환자에게 권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약물 치료 단독 요법에 효과가 없는 환자나 효과가 적은 환자, 약물 치료에 부작용이 많은 환자, 약물 치료가 금기인 환자에게 주로 적용한다.

강박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나친 정리 정돈, 시간 엄수, 인색함, 완고한 고집, 현학적인 태도, 자기 생각대로 안 될 때 지나치게 화를 내는 성격은 교정하는 것이 좋다.

강수현 건강의학전문기자 kang211988@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