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퉁불퉁 튀어나온 손등혈관, 손등정맥확장증

이채영 입력 2012. 12. 21. 17:07 수정 2012. 12. 21. 17: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등이나 팔에 울퉁불퉁 보기 싫게 튀어나온 정맥혈관은 특히 여성분들을 매우 신경 쓰이게 합니다.

이를 두고 핏줄이나 힘줄, 정맥으로 혼용하는데 용어부터 정리하자면 다리의 하지정맥류와 달리 질환이 아니므로 '손등정맥확장증'이라는 단어가 좀 더 어울리는 용어인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Unwanted hand veins(손등에 원치 않게 튀어나와 있는 정맥)으로 불리면서 미용상 목적으로 이를 없애는 치료가 오래 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 주로 손을 많이 쓰거나 다이어트, 노화에 의해 생기는 손등정맥확장증(손등정맥류)

손등정맥확장증의 원인은 크게 3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중장년층에서 생기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해 손등 지방층이 감소하고 피부층이 얇아지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져 혈관이 비치거나 도드라지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손을 많이 쓰는 직업(공예, 조소, 운동 등)을 가진 경우 손등의 혈관 벽이 두터워져 상대적으로 혈관이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입니다.

세 번째는 과도한 다이어트 등으로 손등 혈관이 튀어나오는 경우입니다. 젊은 여성에서 튀어나온 손등 정맥을 고민하시어 치료하시는 분은 대부분 마른 체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손등정맥확장증은 병이 아니므로 손에 불편한 증상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울퉁불퉁 튀어나온 정맥혈관은 미관상 보기 싫어서 치료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여성들은 손등에 혈관이 튀어나와 있으면 일을 많이 하여 고생한 손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심한 경우 남성스러운 이미지를 가져와 심적인 콤플렉스와 스트레스를 가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남들을 만나는 테이블에서 손을 탁자 위에 올리지 않고 탁자 밑으로 숨기는 경우가 많고 더운 여름에도 반팔을 잘 입지 않게 됩니다.

특히 매끈한 몸매와 피부가 주목되는 요즈음은 이런 현상이 더 두드러져 손등 콤플렉스를 적극적으로 치료하려는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보기 싫게 튀어나온 손등 정맥 치료는 어떻게?

보기 싫은 손등 정맥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예전에 주로 시행했던 ▲주사경화치료는 특수 약물을 혈관 안에 주사기로 주입하여 혈관의 튀어나옴을 없애는 방법으로, 시술이 비교적 간단한 반면 효과가 미약하고 여러 번 반복해서 맞아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치료를 원하는 혈관 외에 다른 혈관(심부정맥 포함)으로 약물이 흘러 들어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소량씩 자주 맞아야만 했습니다.

또한, 주사경화치료는 필연적으로 혈관 안에 혈전이 생기면서 혈관이 딱딱해져 더 푸르게 튀어나오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 치료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혈관 레이저치료는 이러한 주사요법의 단점을 극복한 치료입니다.

혈관 레이저는 피부과의 일반 레이저와 달리 피부 밖에서 조사되는 것이 아니라 바늘을 통해 혈관 안으로 광섬유(혈관 레이저와 연결된)가 들어가 레이저를 조사하고 나오면서 혈관을 막는 방법입니다.

원하는 부위의 혈관만 치료할 수 있고 수차례 시술하게 되는 주사경화요법과 달리 대부분 2~3회의 시술로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혈관 레이저 치료는 튀어나온 혈관이 매우 밀집해 있는 경우 먼저 치료한 혈관주변으로 멍이 드는 간섭 효과로 다음 혈관을 치료하기가 쉽지 않아 이 역시 손등의 보기 싫은 모든 혈관을 한 번에 치료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일이 치료하고자 하는 혈관 안으로 혈관레이저 광섬유를 넣어야 하고 치료하는 혈관의 순서를 잘 정해야 반복치료의 횟수를 줄일 수 있어 풍부한 시술경험과 숙련된 기술이 요구되며 국내에서 시행하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미세차단술입니다. 미세차단술 역시 국내에서는 시술하는 곳이 드물지만, 효과 면에서는 가장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손등의 정맥은 그것을 튀어나오게 하는 포인트가 되는 부분이 있는데 미세차단술은 그러한 손등 정맥의 특정부위의 혈류를 차단하여 현재 튀어나온 손등 정맥이 아닌 다른 곳으로 혈류를 흐르게 함으로써 혈관이 자연스럽게 튀어나오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위 사진에서 튀어나온 정맥에 표시를 해둔 부분은 손등 정맥을 만드는 부위로 이곳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면 손등 정맥의 일부가 나오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등 정맥 미세차단술은 효과가 단번에 나타나기 때문에 가장 발전된 형태의 손등 정맥 확장증의 치료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 글 = 미래외과 이채영 원장(외과 전문의) >

이채영 건강의학전문기자 hidoceditor@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