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 식단부터 바꿔라!

최형석 입력 2012. 12. 20. 16:08 수정 2012. 12. 20. 16: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I(혈당) 지수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이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칼로리와는 약간 다른 개념입니다. 혈당지수는 음식물을 섭취하였을 때 얼마나 빨리 혈당으로 바뀌느냐 하는 것을 수치로 정한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일수록 조금만 먹어도 빠르게 혈당을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드름과 식단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혈당 지수는 일반적으로는 비만 관리에 많이 응용됩니다. 하지만 여드름과도 일정 관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체내 혈당이 높게 유지되면 피지분비를 활성화 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면류, 빵류, 과자 등의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음식들은 혈당 지수도 높으며 피지 분비를 쉽게 활성화하는 음식들입니다.

대표적인 일화가 있는데요. 여드름 치료를 받던 한 친구가 저의 조언을 듣고 식이 조절을 시작한 적이 있었습니다. 평소 좋아하던 햄버거와 피자 등을 끊고 집에서의 가정식만을 섭취하였는데요. 정말 빠른 속도로 여드름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다시 그 친구가 평소보다 여드름이 훨씬 많이 발생한 상태로 내원을 하였습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도저히 참기 어려워서 이번 주에는 햄버거 몇 개와 인스턴트 음식들을 섭취하였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개인마다 음식에 따른 영향도는 다르겠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음식 조절을 하는 것만으로도 여드름은 많이 호전될 여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정답은 담백하고 신선한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건강식, 다이어트식에 포함된 음식 군이 대체로 여드름에도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채소나 과일의 섭취는 체내 무기질과 비타민의 흡수량을 늘려 여드름을 안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단관리도 중요하지만, 저녁의 늦은 음주와 야식은 더욱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 술은 습열을 몸 안에 많이 발생시킬 수 있는 물질입니다. 술을 많이 복용하면 체내의 습열이 정체되어 여드름이 더 쉽게 자극되고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술과 함께 먹는 안주들은 대부분 짧은 시간에 혈당을 많이 높여 피지 분비를 촉진합니다. 누구나 음주의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음주 후 다음 날 아침에 평소보다 피지 분비가 늘어난 느낌의 얼굴을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한 실험에 따르면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인들보다 삼겹살, 견과류 등의 고지방 음식도 많이 섭취하고, 인스턴트 음식의 소비량도 많다고 합니다. 물론 음식 이외의 다양한 원인도 여드름을 유발하는 인자가 됩니다.

하지만 여드름이 호전되는 효과를 보고 싶다면 우선은 지금 먹고 있는 치킨, 피자, 햄버거, 콜라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런 간단한 음식 조절만으로도 더 손쉽게 여드름이 관리되고 더욱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 참! 여드름에 좋은 음식들 위주로 섭취하시면 체중 감량도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 글 = 하늘체한의원 압구정본점 최형석 원장 (한의사) >

최형석 건강의학전문기자 hidoceditor@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