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겨울, 당신의 아픈 목을 위한 홈메이드 치료제

조영주 입력 2012. 12. 12. 08:58 수정 2012. 12. 12. 08: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감기, 건조한 공기, 찬 바람이 부는 날씨. 이 모든 것은 쉬고 아픈 목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고 약만 달고 살 수는 없는 법! 집에서 간단하게 만드는 천연치료제가 한 알의 약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보완대체의학(Complementary and Integrative Medicine)의 통합의료 전문가 벤자민(Benjamin Asher) 박사는 "천연 치료제는 인후염에 매우 좋은 치료법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많은 천연 인후염 치료제는 집에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어 약국에 가기 위해 아픈 목을 붙잡고 추운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다.

목이 아플 때 대처할 수 있는 천연 치료 방법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아픈 목을 진정시키기

따뜻한 레몬 물에 꿀 한 숟가락을 타 마시는 이 평범한 방법은 훌륭한 천연 치료제라고 할 수 있다. 바로 기도 점막을 감싸 주면서 목의 간지러움 또한 진정시키기 때문이다. 목 보호를 위한 항염증성 허브 감초를 함유한 목캔디나 유기농 차도 효과가 좋다.

◆ 아픈 목을 헹궈주기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은 건조한 공기나 알레르기 자극으로 인해 아픈 목에 도움이 된다. 수술 후 기도 삽관을 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도의 연구결과 감초 1티스푼과 230g의 물을 섞어 가글한 환자들은 맹물로 가글한 환자보다 목이 아픈 정도가 덜 심각한 편이었다.

유기농 사과 식초(Bragg's organic apple cider vinegar)로 가글링 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른 식초에 비해 산도가 강하지 않아 헹구어 내는 과정으로 보면 된다.

가정요법 관련 서적인 'In The Big Doctor's Book of Home Remedies'에서 제시하는 또 다른 방법은 위스키 한 스푼을 넣은 따뜻한 물로 가글하는 것인데, 이는 목안을 마비시키는 동시에 진정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 예방에 집중하기

"과민성 염증이나 바이러스성 염증으로 인한 아픈 목에 가장 좋은 치료제는 바로 예방이다"라고 벤자민 박사는 말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이 아픈 것을 느꼈다면, 잠자는 동안 방안의 공기가 너무 건조했거나 위산역류가 원인일 수 있다. 가습기 등은 공기가 건조해 지는 것을 막아주며, 잠자리의 배게 위치를 조금 높게 조정하면 위산역류에 의해 쓰린 목을 예방할 수 있다. 이처럼 주변 환경을 조금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목이 아파 고생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여러 방법을 사용 해보아도 목이 아픈 상태가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심각한 문제로 가는 신호일 수 있으니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또한 삼키는 것이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고통을 느낀다면 병원에 가야 하며, 목의 어느 한쪽은 아프고 다른 쪽은 그렇지 않은 부분적인 고통을 느끼는 경우도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목이 계속 아픈 흡연자들은 반드시 병원에 가 보아야 한다.

조영주 건강의학전문기자(RN) cyjoo322@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