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착용하는 콘택트렌즈, 제대로 관리하고 계시나요?

정중영 2012. 12. 11. 09: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편안한 활동감과 미용을 위해 착용하는 콘택트렌즈, 렌즈 사용자들은 제대로 된 관리법을 알고 있을까. 예뻐지려고 선택한 렌즈지만 잘못 사용하고 관리하면 당신의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렌즈 사용자의 약 80%는 자신이 적절한 관리법을 잘 따르고 있다고 말하지만, 저널 'Optometry and Vision Science'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콘택트렌즈 사용자의 2%만이 콘택트렌즈의 위생적 사용법을 따르고 있다고 조사 됐다.

흔히 렌즈로 인해 내원하는 경우는 심각한 합병증 보단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거나, 각막이 기계적으로 렌즈에 손상되어 생기는 표층성 각막염이 많다. 또 만성 산소가 부족해 각막 주변부의 혈관이 확장 되거나 새로운 혈관들이 생겨 충혈이 심해져 내원하는 경우도 있다.

미 공영라디오(NPR)에서는 렌즈 사용자가 절대 해선 안되는 행동을 '렌즈를 착용한 채로 샤워하고, 수영하고, 잠자는 것'과 '사용기한이 다한 렌즈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렌즈를 보관할 때 매일 새로운 렌즈 용액으로 교체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거나 렌즈케이스를 자주 바꾸지 않거나 아예 바꾸지 않는 것도 눈 건강에 좋지 않다.

연구팀이 콘택트렌즈 사용자를 설문한 결과, 72%가 렌즈로 인해 불편을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47%는 렌즈로 인한 감염을 앓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적절한 렌즈 관리법을 준수하지 않으면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데, 경미한 문제로는 박테리아 감염에 의한 결막염, 유행성 결막염이다. 보통 안약을 몇 일 동안 투여하면 깨끗이 나을 수 있지만, 가시아메바균(Acanthamoeba), 슈도모나스균(pseudomonas), 병원성대장균(E. coli)에 감염 됐을 경우에는 시력을 잃거나 안구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잘못된 콘택트렌즈 사용으로 인한 질병의 위험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자.

- 렌즈 세척 시 마무리는 생리식염수로 하는 것이 좋다.- 렌즈를 만지기 전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고, 보풀이 없는 수건으로 손을 닦는다.- 렌즈를 물 가까이 가게 하지 말 것. 수영을 하기 전 렌즈를 빼는 것은 기본이다.- 일반 물로 렌즈를 세척하거나 보관하지 말 것. 멸균된 물이라고 해도 금물이다.- 렌즈가 빡빡하다고 해도 절대 침을 묻히지 않는다.- 식염수나 습윤제(rewetting drops)가 렌즈를 살균 해 준다는 생각을 버린다.- 렌즈 사용기한이 다하면 사용하던 렌즈를 버리고 새 렌즈를 사용한다.- 눈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의 착용시간을 지켜 주시는 것도 중요하다- 렌즈 세척 시 렌즈를 손가락으로 문지르고, 관리용액으로 헹구어 줄 것. 문지를 필요가 없다는 no-rub 제품이라고 해도 예외는 없다.- 산소투과율이 낮은 서클렌즈 같은 칼라렌즈는 피하는 것이 좋다.- 렌즈 케이스를 물이 아닌 관리액으로 헹구고 공기 중에 말린다.- 최소 3달 간격으로 렌즈 케이스를 교체한다.

정중영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안과 전문의)

정중영 건강의학전문기자 hidoceditor@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