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성단에서 발견된 푸른 별 정체는?

감일근 입력 2012. 11. 6. 10:03 수정 2012. 11. 6. 1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푸른 낙오자' 명명, 별의 충돌이나 두 개 별 사이 물질이동으로 생겨

[CBS 감일근 기자]

NASA(미항공우주국)와 ESA(유럽우주기관)의 허블우주망원경이 구상성단 NGC 6362 중심부의 놀라운 모습을 촬영했다. 별로 구성된 공 모양의 이 영상은 구상성단 중심부의 깊숙한 곳의 모습이다.

중력에 의해 단단하게 묶여 있는 구상성단은 100억년 이상 오래된 별들로 구성돼 있다. 이는 태양보다 더 오래된 것이다. 이런 구상성단은 우리 은하수에서만 150개 이상 발견되었고, 다른 은하에서도 쉽게 관찰될 정도로 비교적 흔하다.

구상성단은 우주에서 직접 관찰 조사가 가능한 가장 오래된 구조물에 속하며, 우주 초기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우주의 살아있는 화석이다.

천문학자들은 구상성단에 포함된 별의 빛을 관찰함으로써 구상성단의 중요한 특성을 추론해 낸다. 구상성단은 별의 진화 과정을 설명하는 표준 이론의 가장 이상적인 실험실로 간주돼 왔다.

그러나, 최근 여러 구상성단을 상대로 허블우주망원경이 실시한 매우 정밀한 측정에서 널리 받아들여져 온 이론에 몇 가지 의문이 제기됐다. 특히 일부 별이 다른 동료 별에 비해 더 젊고, 더 푸른빛을 띠었는데 '푸른 낙오자(blue straggler)'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NGC 6362는 특히 이런 별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이 별들은 대개 별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성단 중심부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별의 충돌이나 두 개 별 사이에 물질의 이동으로 생기는 현상으로 보인다. 새로운 물질의 유입은 별을 가열시켜 이웃한 다른 별에 비해 더 젊어보이게 한다.

NGC 6362는 지구로부터 약 2만5,000 광년 떨어진 제단자리에 위치해 있으며 영국 천문학자 제임스 던롭이 1826년 6월30일 처음 발견했다.stephano@cbs.co.kr

매혹적인 토성에 숨겨진 강력한 폭풍

별의 세계에도 '왕따'가 있다

목성의 모습이 변했다…도대체 무슨 일이?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