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이 따뜻해지는 키워드

입력 2012. 10. 10. 09:15 수정 2012. 10. 10. 09: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잠깐의 외출에도 어김없이 손발이 차가워지는 계절. 몸에 훈훈한 기운을 불어넣고 혈액순환을 도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줄 마법의 식재료를 찾았다.

◆ 연근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12경락의 기혈을 보하고 오장의 부족한 기운을 채운다. 주성분은 당질이며 아스파리긴, 티록신, 펙틴, 레시틴, 비타민 B12도 들어 있다. 뿌리채소로는 드물게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회복, 진정 작용,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뛰어나다. 연근은 어린아이 팔목 정도 굵기에 흠집이 없는 것이 맛있다. 너무 가는 것은 섬유질이 억세다. 단시간에 살짝 데쳐 먹어야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연근밥]

재료 | 쌀·찹쌀 1컵씩, 연근 400g, 밤 15톨, 은행 30알, 대추 10알, 마른 표고버섯 5개

만들기

1 쌀과 찹쌀은 씻어 30분 이상 물에 불린다.

2 껍질을 벗긴 연근을 먹기 좋게 썰고 식초 1큰술을 넣은 물에 담가둔다.

3 은행은 팬에 볶아 껍질을 벗기고 밤은 껍데기를 벗긴 다음 반으로 자른다.

4 대추는 씨를 빼고 잘게 썰고 마른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잘게 썬다.

5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밥을 짓는다.

◆ 단호박

몸을 따뜻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단호박. 대표적인 영양 성분은 비타민 A의 공급원인 베타카로틴이다. 이 물질은 세포가 늙고 질병이 퍼지는 것을 막아 노화를 방지하고 비타민 C와 함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단호박은 껍질이 단단할수록 좋으며, 보관할 때는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 두어야 한다.

[단호박 갈치조림]

재료 | 갈치 1마리, 단호박 1/8개, 무 100g, 양파 ¼개, 대파 1뿌리, 청양고추 1개, 불린 콩 3큰술, 멸치 국물 2컵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청주 1큰술씩, 진간장·마늘·된장 1작은술씩, 국간장 1½큰술, 매실액 ½큰술, 참기름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손질한 갈치에 소금을 약간 뿌려둔다.

2 단호박, 무, 양파는 5㎜ 두께로 썰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멸치 국물에 불린 콩과 무를 넣어 끓이다 무가 어느 정도 익으면 갈치와 양파, 양념장 ⅔를 넣고 끓인다.

4 한소끔 끓어오르면 단호박을 넣고 다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뚜껑을 덮고 완전히 익힌다.

5 마지막에 남은 양념장과 고추,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 생강

알싸한 맛과 향의 생강은 오래전부터 한방에서 해열약, 감기약으로 이용해왔다. 이는 생강 속에 들어 있는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찬 기운은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은 유지시키기 때문이다. 몸에 온기를 불어넣어 혈액순환이 개선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콜레스테롤이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돕기도 한다.생강은 통통하고 굴곡이 적으며 껍질이 얇을수록 덜 맵고 수분이 많다.

[레몬 진저 티]

재료 | 생강 180g, 레몬 3개, 설탕 250g

만들기

1 레몬은 굵은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닦는다. 생강도 깨끗이 씻어둔다.

2 레몬과 생강을 슬라이스한다.

3 볼에 레몬과 생강을 담고 설탕을 골고루 뿌린다.

4 끓는 물에 소독해 완전히 건조시킨 병에 설탕에 절인 레몬과 생강을 담는다.

5 서늘한 곳에 일주일 정도 보관했다가 취향에 맞게 양을 가감해 먹는다.

◆ 양파

양파의 따뜻한 성질은 폐와 경락에 좋아 소화기관인 비위를 튼튼하게 한다. 목의 식도나 폐의 기도에 달라붙은 불필요한 점액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감기 때문에 코가 막힐 때 즙을 내서 조금씩 마시면 막힌 코가 뚫리고, 가래를 제거해 기침감기 증상이 완화된다. 양파는 단단하고 중량감이 있는 것이 좋으며, 껍질을 3겹 정도 벗겨내고 보관하면 쉽게 상하지 않는다. 싹이 나면 영양가와 향미가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쇠고기 양파 찜]

재료 | 양파 5개, 쇠고기 100g, 두부 ⅓모, 빨간 피망·초록 피망 ½개씩

양념장 재료 | 간장·설탕 ½큰술씩,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밀가루 2큰술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위에서 1/5 정도를 뚜껑처럼 자른다.

2 양파 속을 파내고 용기를 만든다.

3 쇠고기는 가늘게 채 썰고, 두부는 물기를 짜고 으깬다.

4 피망은 모두 먹기 좋게 다진다.

5 쇠고기와 두부, 다진 피망에 분량의 양념장을 넣고 살짝 볶는다.

6 ②의 양파 용기 안쪽에 밀가루를 살짝 바르고 ⑤의 쇠고기를 넣어 찜통에서 15분간 찐다.

◆ 현미

현미는 인체에 필요한 22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고 백미보다 비타민 E는 4배, 칼슘은 8배나 많은 식품이다. 쌀눈에는 탄수화물 외에도 각종 비타민류가 풍부하고,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칼슘·마그네슘·칼륨·철분·아연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현미는 성질이 따뜻한 편이고 영양소가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많아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좋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

[찹쌀 표고버섯 주먹밥]

재료 | 현미 ½컵, 백미 1컵, 소금·간장·설탕·참기름·올리브유 약간씩, 표고버섯 60g, 달걀 2개

양념장 재료 | 간장·식초·꿀·매실즙·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씩

만들기

1 현미, 백미를 섞어 밥을 짓는다.

2 표고버섯은 잘게 다져 간장과 설탕으로 간한 다음 팬에 살짝 볶는다.

3 밥에 소금과 참기름, 표고버섯을 넣고 섞어 주먹밥을 만든다.

4 주먹밥에 전분가루를 묻힌 다음 미리 풀어놓은 달걀물을 살짝 적신다.

5 팬에 참기름과 올리브유를 섞어 두르고 주먹밥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낸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에 찍어 먹는다.

◆ 검은콩

검은콩은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몸이 차거나 자주 배병이 나는 사람에게 좋다. 검은콩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두뇌에 영양을 공급해 두뇌 발달 및 치매 예방을 돕는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아 갱년기 여성에게 찾아오는 혈액순환 장애, 요실금 등도 예방한다. 이 뿐 아니라 탈모를 막아주는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콩죽]

재료 | 검은콩·흰쌀 1컵씩, 다시마 2장

만들기

1 검은콩은 깨끗이 씻어 2배 분량의 물을 붓고 5시간 이상 불린다.

2 쌀은 깨끗이 씻어 2배 분량의 물을 붓고 불린다.

3 불린 콩을 물과 함께 불에 올려 끓인다.

4 콩물이 끓기 시작하면 2~3분 후 불을 끄고 뚜껑을 닫아 5분간 뜸을 들인다.

5 쌀을 믹서에 갈아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죽을 쑨다.

6 ⑤에 삶은 콩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 대추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하고 속을 편안하게 해 말린 대추를 달여 먹으면 몸이 훈훈해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져 수족냉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는 냉이 많은 여성의 경우 물과 구절초, 대추를 넣고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여 하루 세 번 마시거나 뒷물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한다. 대추는 표면에 긁힌 흔적이 적고 알이 굵고 눌렀을 때 탄력이 뛰어난 것을 구입한다.

[대추 영양밥]

재료 | 흰쌀 1컵, 찹쌀 2큰술, 밤 3톨, 대추 3알, 은행 5알, 연근·우엉 약간씩, 물에 불린 표고버섯 2장, 인삼 1개, 다시마 2장, 들기름 약간

양념장 재료 | 간장·다진 파 3큰술씩, 마늘·식초 2/3큰술씩, 물·통깨·참기름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만들기

1 흰쌀과 찹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불린다.

2 밤과 대추는 먹기 좋게 썰어둔다.

3 은행은 볶고 우엉과 연근은 껍질을 벗겨 잘게 썰어둔다.

4 인삼은 통으로 씻고 표고버섯과 다시마는 썰어둔다.

5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우엉과 연근을 볶다 쌀을 넣어 볶은 다음 쌀과 정량의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끓인다.

6 나머지 재료와 인삼을 얹고 뜸을 들인다.

7 입맛에 맞게 양념장을 넣어 먹는다.

◆ 계피

계피는 속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되게 만들어 간과 폐의 기를 고르게 한다. 또한 위를 따뜻하게 해 배가 차고 소리가 나면서 복통이 일어날 때, 설사가 있을 때 먹으면 좋다. 배가 차서 일어나는 구토에도 신속한 반응을 일으키며, 몸이 차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 허약하고 기운이 없을 때도 도움을 준다. 계피는 형태가 크고 두꺼우며 단면이 자홍색을 띄는 것, 향기가 강한 것이 좋다.

대추 생강차

재료 | 계피·생강 10g씩, 물 1.5L

만들기

1 계피와 생강은 물에 씻는다.

2 생강은 껍질째 잘게 썬다.

3 계피와 생강을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센 불에 끓이다 은근한 불에 30분 이상 끓인다.

4 약재를 건져내고 냉장 보관했다가 따뜻하게 데워 마신다.

진행:김지덕 기자 | 사진:김규한

<저작권자(c) (주)서울문화사, 출처: 리빙센스> (주)서울문화사 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