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헤드, 초보가 머슬백 쓰면 미스샷 많이나요

2012. 10. 9. 17:07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아이언의 비밀 ① 헤드의 모든것 ◆

라운드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럽이자 타수를 줄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비밀 병기'는 바로 아이언입니다. 개수도 가장 많죠. 하지만 많은 주말 골퍼들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아이언을 찾지 못한 채 그저 '많이 쓰는' 제품이나 '멋지게 생긴' 제품을 구입해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골프 시즌인 가을을 맞아 매일경제신문과 '아이언 명가' 미즈노가 주말 골퍼들께 아이언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아이언의 비밀' 시리즈를 3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이번 시리즈를 통해 아이언 모양부터 특징, 내게 맞는 아이언을 찾는 방법을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매일경제신문 독자 여러분. 가나야마 데쓰야입니다. 저는 18년간 미즈노 글로벌 골프 기획개발부에서 아이언을 연구하고 개발해 만들어왔습니다. 제가 여러분께 '아이언의 비밀'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 드릴게요.

먼저 하나 여쭤 볼게요. 여러분은 쓰고 있는 아이언 헤드 디자인에 대한 특징을 잘 알고 있으신가요? 아이언 개발자들은 헤드 디자인을 할 때 기본 원칙을 갖고 있습니다. 바로 즐겁게, 열정적으로, 최고 성능을 내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미즈노 제품 중에 JPX(JoyㆍPassionㆍExtreme) 라인이 있습니다. 이름만 봐도 고민한 흔적이 느껴지시나요? 이런 고민의 결과 상급자, 중급자, 초급자 등 각 핸디캡별로 가장 즐겁게 라운드를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언 헤드 모양이 탄생한 것입니다.

먼저 가장 전통적이면서 오래된 아이언 모양을 유지하고 있는 '머슬백' 디자인부터 살펴볼까요. 블레이드라고도 불리는 아이언은 헤드의 원조에 가까운 모습입니다. 하지만 사용하기 참 어렵습니다. 머슬백 아이언은 스위트스폿(헤드 페이스 중 공 반발력을 잃지 않는 면적)이 굉장히 작아 민감합니다. 또한 이러한 헤드는 연철 소재를 사용해 단조 공법으로 헤드를 만들죠. 단조 공법으로 제작한 헤드는 정확히 스위트스폿에 맞았을 때 타구감은 어떤 아이언보다 좋고 드로ㆍ페이드 등 다양한 구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반면 스위트스폿을 벗어났을 때는 비거리도 짧아지고 타구감도 아주 안 좋죠.

머슬백 아이언은 어렵기 때문에 아마추어 상급 골퍼들을 위해 탄생한 아이언이 바로 '하프 캐비티'입니다.

헤드 뒷부분이 불룩하게 나오지 않고 파여 있죠? 하프 캐비티 아이언은 헤드 중간 부분 무게를 줄이고 대신 주변으로 무게를 분산했습니다.

덕분에 스위트스폿이 조금 더 넓어졌죠. 또 무게중심도 머슬백 아이언보다 아래로 내려가 공을 띄우기도 좀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아마추어 골퍼들은 하프 캐비티도 여전히 어렵다고 느낍니다.

이 때문에 스위트스폿을 최대한으로 넓히고 무게중심도 더 밑으로 내린 아이언을 만들었습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언더컷 캐비티' 아이언입니다.

언더컷 캐비티백은 캐비티백 헤드 뒷면에 판을 하나 더 댄 느낌으로 좀 더 주변부로 무게를 끌어낼 수 있죠. 게다가 무게 분산을 주변뿐만이 아니라 뒤로도 이동시켜 줍니다. 아마추어들도 똑바로 앞으로 높은 탄도로 날아가는 멋진 샷을 할 수 있게 만든 것이죠.

대신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머슬백 아이언이 주는 묵직한 느낌이 없고 드로나 페이드 등 컨트롤 샷을 하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아이언 헤드 모양에 따른 특징은 잘 이해하셨나요? 그럼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골프채가 과연 본인에게 득이 되는 골프채인지, 독이 되는 골프채인지 한번 살펴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서두에도 잠깐 거론했지만, 여러분이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단조' 아이언과 '주조' 아이언에 대한 설명과 가장 궁금해하는 '손맛'에 대한 비밀을 알려 드릴게요.

■ 로프트각은 거리…라이각은 정확성 아이언은 비슷하게 생겼지만 번호마다 개성이 있습니다. 그 개성을 좌우하는 것이 바로 '각도'죠. 먼저 로프트각은 클럽 페이스가 누워 있는 각도인데 일반적으로 3번 아이언(22도)부터 5번 아이언까지 3도씩 차이가 나고 6번 아이언부터 피칭웨지까지는 4도씩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헤드가 더 세워진(로프트각이 작을수록) 클럽은 공의 회전이 적고 탄도가 낮아 더 멀리 날아가고 런도 많이 발생합니다. 7번 아이언이 8번 아이언보다 멀리 날아가는 이유죠.

'라이각'은 정확성에 영향을 줍니다.

라이각은 글자 그대로 '누워 있다(lie)'는 의미로 어드레스 때 골프채 샤프트와 지면이 이루는 각을 말합니다. 라이각이 골퍼의 스윙이나 체형에 맞지 않는다면 공은 예상한 방향으로 날아가지 않습니다.

라이각 상태를 알려면 아이언 바닥 부분의 닳은 부분을 체크하면 되죠.

헤드 안쪽이 많이 닳아 있으면 골프채가 너무 누워 있다는 증거입니다. 반대로 헤드 바깥쪽에 상처가 많으면 너무 서 있다는 증거죠. 만약 100야드 남은 거리에서 샷을 할 때 라이각이 1도 틀어지면 원하는 목표 지점에서 2.5m나 빗나가게 됩니다.

※매경ㆍMizuno 공동기획 [정리 = 조효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