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포장에 가득한 물, 이유가..

이미진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12. 8. 28. 09:23 수정 2012. 8. 28. 17: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찬이나 메인 요리로 자주 먹는 두부. 초보 주부라면 가게에서 어떤 두부를 사야 신선한지, 요리하다 남은 두부는 어떻게 보관해야할지 궁금할 수 있다. 좋은 두부 고르는 법과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조선닷컴]사진-조선일보DB

두부는 표면이 매끄럽고 모서리 부분이 부서지지 않은 것이 좋다. 두부를 담가놓는 간수 역시 차고 깨끗해야 신선한 두부다. 색깔이 뿌옇고 거품이 있거나 흔들었을 때 물이 탁한 것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신선한 두부라면 물에만 몇 번 헹구는 것으로 쉽게 냄새를 없앨 수 있지만, 산 지 하루 정도 지나 개봉했다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한 번 데치면 냄새가 사라진다. 물론 쉰내 나는 것은 오래된 것이므로 피한다. 팩 앞부분에 찍혀있는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하고 기일이 오래 남아 있는 두부를 고르는 것이 좋다.

두부를 보관하려면 밀폐용기에 두부를 담고, 깨끗한 물을 가득 채운다. 그 위에 소금을 약간 뿌려 뚜껑을 덮어야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3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 단, 하루에 한 번 정도는 물을 갈아줘야 한다. 남은 두부를 바로 먹지 않고 오래 보관할 때는 두부를 으깨어 최대한 물기를 빼고 랩에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동한 두부는 실온에서 해동시켜 만두소나 나물 무칠 때 사용하도록 한다.

※부침두부와 찌개두부의 다른 점

'부침두부'와 '찌개두부'라고 쓰인 두부 제품을 흔히 본다. 부침두부는 부침, 조림, 튀김을 할 때 사용된다. 질감이 단단하고 탄탄해서 쉽게 부스러지지 않는다. 반면, 찌개두부는 질감이 부드러워 쉽게 부서진다. 금방 익기 때문에 찌개나 전골이 완성되기 직전에 넣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