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어보세요] 촛불시위·BBK·4대강·용산참사.. MB 4년 기록

입력 2012. 2. 10. 21:39 수정 2012. 2. 10. 21: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억하라-시사만화로 엮은 MB 4년의 현대사/ 유한이 글·손문상 장봉군 김용민 권범철 그림

철학자 산티야나는 '과거를 기억하지 않는 사람은 그 삶을 반복하게 된다'고 단언했다. 우리 역사 속엔 한국인의 냄비근성을 들먹일 정도로 금세 잊힌 사건이 숱하게 많지만 이명박 정권은 피땀 어린 교훈을 가르쳐줬다. 이제 그 망각의 습관 따위는 버려도 좋다는 사실을.

각계각층에서 민주주의의 후퇴를 우려할 정도로 비상식적인 사건이 난무했던 이명박 정권의 2008년부터 2011년까지의 기록이 시사만화로 엮여 출판됐다. 시사만화가 손문상, 장봉군, 김용민, 권범철씨의 그림에 자유기고가 유한이씨의 해설을 더했다.

미국 쇠고기 수입 논란으로 촉발된 촛불시위, BBK사건, 4대강, 용산참사, 천안함 사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미디어 법안의 날치기 통과, 비정규직 철폐를 외치던 희망버스, 무상급식 논란,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사태까지. 불과 4년의 기록이 맞나 싶을 정도로 굵직하고 무거운 이슈로 가득하지만 '나는 꼼수다'의 시사만화 버전이라 해도 좋을 만큼 촌철살인의 만화와 글로 쉽게 풀어놨다. 헤르츠나인ㆍ320쪽ㆍ1만5,000원.

이인선기자 kelly@hk.co.kr

ⓒ한국일보 www.hankookilbo.com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