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vs종교..男女의 선택은?
이성교제와 결혼에 있어 종교문제 매우 중요하다고 답해
[세계닷컴]
얼마 전 모 TV프로그램에 출연한 유명 여자연예인이 유년시절 첫사랑이었던 교회오빠를 떠올리며 눈물을 펑펑 흘려 화제가 되었다. 연애가 자유롭지 못한 학창시절에는 자연스럽게 이성과 교류할 수 있는 종교활동에서 마음에 드는 이성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연애가 자유로운 20~30대 싱글남녀들은 종교와 이성교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한 소셜데이팅 업체가 20~30대 성인 미혼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사랑과 종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성교제와 결혼에 있어 종교문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가?"라는 질문에 전체 설문참여자 중 62%인 621명이 "그렇다"고 답해 남녀간 만남에 있어 종교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개팅 첫 만남 시 상대방의 종교에 대해 묻는 편인가?"라는 질문에는 여성의 41%와 남성의 42%가 "그렇다"고 답해, 싱글남녀 10명 중 4명은 이성과 첫 만남 시에 상대방의 종교에 대해 물어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제 시 이성의 종교를 신경 쓰는가?"라는 질문에 여성의 과반수인 67%가 "기왕이면 같은 종교가 좋다"를 선택하였으나, 남성의 과반수인 50%는 "종교는 상관없다"고 답해 여성이 남성보다 이성교제 시 상대방의 종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설문참여자의 종교가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여성은 기독교(42%)가 가장 많았고 뒤이어 무교(26%)-천주교(17%)-불교(15%)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 역시 기독교(46%)가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무교(32%)-천주교(12%)-불교(10%)의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종교 활동 속에서 이성을 만나는 것은 어떠한가?"라는 질문에는 남녀 전체 64%가 "부담 없고 믿음이 간다"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종교를 갖고 있는 이성은 교제상대로 어떠한가?"라는 질문에 여성의 62%와 남성의 53%가 "지나치게 독실한 사람은 싫다"고 답해 같은 종교가 이성교제에서 믿음과 편안함을 주기는 하지만, 지나친 종교활동은 오히려 부담이 된다는 의견을 보였다.
여성의 29%와 남성의 33%는 종교 문제로 연인과 갈등이 생겼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답했으며, 종교문제로 생긴 갈등의 원인은 여성의 경우 '서로 다른 종교적 이념 때문에(25%)'를, 남성은 '지나친 독실함 때문(41%)'이라고 가장 많이 꼽았다.
업계 관계자는 "싱글남녀들이 이성교제나 결혼을 염두에 둘 때 종교는 매우 엄격한 기준 중의 하나가 된다. 같은 종교를 가진 이성과의 만남을 위해 교인의 숫자가 많은 종교 단체에 다니는 경우도 종종 주변에서 볼 수가 있다"며 "종교문제가 이성과의 만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는 하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서로에 대한 믿음"이라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egg0love@segye.com
[Segye.com 인기뉴스]
◆ '백화점 인질극' 범인 하는말 들어보니… 가관
◆ [단독] '88만원 세대'…물가는 오르는데 임금은
◆ 檢, 朴 캠프 자금책 '정조준'… 불법자금 출처는?
◆ 20대 에이즈 남성, 동성과 '하룻밤' 뒤에…
◆ 신혼부부, 베이비부머들이 몰리는 이곳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계일보 [지면보기][스마트캠페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경태 “김건희, 계엄 선포 1시간 전 성형외과서 나와”
- 축의금은 10만원이지만…부의금은 “5만원이 적당”
- 9초 동영상이 이재명 운명 바꿨다…“김문기와 골프사진? 조작됐다” vs “오늘 시장님과 골프
- 빠짐없이 교회 나가던 아내, 교회男과 불륜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
- '명문대 마약동아리' 대학생과 마약 투약한 의사, 징역형 집행유예
- 한국 여학생 평균 성 경험 연령 16세, 중고 여학생 9562명은 피임도 없이 성관계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