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실험으로 살펴 본 남녀 차이 탐구

2011. 2. 28. 21:43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BS 다큐프라임 3부작 '남과 여' 3월 2일까지 방송

'남자는 누드에 약하고 여자는 무드에 약하다'는 말은 사실일까. EBS 다큐 프라임 '남과 여' 3부작(28일~3월 2일 밤 9시50분 방송)은 남녀의 차이에 관한 흥미로운 실험 결과를 담은 보고서다. 제작진은 보다 심도있는 결론을 얻기 위해 1년에 걸쳐 1,500명의 남녀를 설문 및 실험에 참여시켰고, 대학교수 등 전문가 20여명을 동원했다. 남녀 탐구 대기획으로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심리과학 실험이 눈에 띈다.

28일 1부 '끌림, 무의식의 유혹'에 이어, 1일에는 2부 '사랑의 동상이몽'이, 2일에는 3부 '결혼 안하는 남자, 결혼 못하는 여자'이 방송된다. 1일 방송하는 '사랑의 동상이몽' 편에서는 사랑하는 남녀가 왜 끊임없이 오해하고 다투며 살아가는 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정서표현 및 반응 차이에 관한 실험을 실시한다.

단계별로 스킨십을 시도했을 때 남성들이 대체로 '긍정오류'를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는 흥미로운 사실도 드러났다. 이성이 단순한 호의를 베풀었을 때 남성들은 자신에게 관심이 있는 것으로 착각한다는 것. 제작진은 지금까지 가설로만 존재하던 이 오류를 중앙대 심리학과 이장한 교수팀과 함께 최초로 검증, 해외 학술지에 게재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두 가지 종류의 포르노 영상을 보여주고 센서를 통해 남성과 여성의 호응과 성적자극 반응을 분석한 결과들도 소개한다.

2일 '결혼 안하는 남자, 결혼 못하는 여자'에서는 20,30대가 연애와 결혼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끝없이 치솟는 결혼비용과 고용불안 속에서 결혼 대신 동거를 택하며 '결혼 파업'을 선언한 88만원 세대 등을 심층 면접했다.

방송국 뒤흔드는 '무성한 소문들'
하일성 "살아서 나갈 수 있을까 두려워"
"그 교수 앞에선 재벌딸도 벌벌떨어"
왜 박근혜가… '기현상' 가까운 조사
'사망 의사부인' 父 "사위 보는 순간…"
활동중단 옥소리, 오랜만에… 심경변화?
은밀한 대기실서… 승무원들 어메이징 셀카?
임창정 "이경규 영화출연 섭외 거절했다가…"
[화보] '섹시 글래머' 女스타들 총출동!
[화보] '미녀 4인' 아찔한 몸매, 우월한 뒷태

채지은기자 cje@hk.co.kr

▶[알파클럽] 당신의 소중한 주식자산은? 1:1 무료상담 신청!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