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란도C vs 투싼ix vs 스포티지R' 어떤 車 살까?

2011. 2. 24. 16: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M&M]

쌍용차가 22일 '코란도C'를 내놓으며 현대차 '투싼ix', 기아차 '스포티지R'로 대표되는 국내 소형 SUV 시장 경쟁에 뛰어들었다.

과연 세 차종 각각의 경쟁력은 어느 정도일까? 각 차종의 제원표를 참고해 코란도C, 투싼ix, 스포티지R의 매력을 분석해봤다.

차체는 스포티지R의 폭과 길이가 가장 넓고 길다. 높이는 코란도C가 높으며 투싼ix는 중간 정도 크기다. 외관상 크기는 세 차종 모두 비슷하나 내부는 코란도C가 가장 넉넉한 편이다.

디자인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엇갈린다. 높이가 가장 낮은 스포티지R은 날렵함과 역동성을, 투싼ix는 도시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코란도C는 파격 대신 질리지 않는 무난함을 택했다.

세 차종은 모두 2.0ℓ급 디젤 엔진을 탑재했다. 최고출력은 투싼ix와 스포티지R이 184마력, 코란도C 181마력으로 수치상 비슷한 편이며 최대토크는 코란도C가 다소 떨어진다.

연비는 비슷한 수준. 2WD 자동변속기 기준 공인연비는 코란도C 15.0km/ℓ, 투싼ix 15.4km/ℓ, 스포티지R 15.0km/ℓ이다.

안전장비는 코란도C와 투싼ix가 앞선다. 두 차종은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기본사양인데 반해, 스포티지R은 선택사양으로 분류했다. 특히 코란도C는 6개의 에어백과 차체안전제어장치(ESP), 전자식 액티브 헤드레스트 기본사양으로 적용했다.

가격은 코란도C 1995만원~2735만원, 투싼ix 2025만원~3011만원, 스포티지R 1990만원~3000만원이다. 기본형 모델 가격은 큰 차이가 없지만, 최고급형을 비교해보면 코란도C가 저렴한 편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최근 코란도C가 출시되면서 소형 SUV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이러한 신차 경쟁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M&M 정치연 자동차전문기자 chiyeon@seoul.co.kr

2011 신묘년 토끼해 운세와 토정비결 미리미리 확인하세요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자동차&군사 전문 뉴스( mnm.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