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코어 게임 노트북, LG 엑스노트R590 아이온에디션

2010. 4. 6. 15: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쇼핑저널 버즈]

엑스노트(Xnote) R590 아이온(Aion) 에디션은 인텔 쿼드 코어(Quad Core) i7 모바일 프로세서, DDR3 메모리를 탑재한 고성능의 프리미엄 노트북이다.

특히 일반 노트북에서도 원활한 플레이가 힘든 엔씨소프트의 인기 MMORPG '아이온'을 쾌적한 게임 환경으로 즐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성능을 보여 주고 있다. 또 15.6형 HD 플러스(Plus)(1,600 x 900)급 LED LCD, 엔비디아 지포스 GT 230M DDR3 1GB 그래픽 카드 등 최고 사양을 자랑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제품은 R590-XR7WK 모델이다.

■ 디자인 : 아이온을 입다R590은 아이온 에디션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엔씨소프트의 '아이온' 게임을 완벽하게 구동하는 제품임을 증명하는 인증 로고를 비롯해 바탕 화면에 아이온 게임 이미지를 적용하는 등 곳곳에 아이온과 관련된 디자인적인 요소가 들어가 있다.

특히 제품 색상은 아이온의 두 종족인 천족과 마족을 상징하는 흰색(천족, 샤이니 화이트)과 검정색 (마족, 크리스탈 블랙) 2가지 색상이 출시됐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제품은 흰색. 하이그로시한 흰색과 고급스러운 크롬도금 힌지, 안쪽의 무광, 유광 블랙의 조화는 제품의 성능만큼이나 뛰어난 프리미엄급 디자인으로 손색이 없다. 전체적으로 단순하지 않고, 모서리는 각진 것처럼 보이지만 부드러운 라운딩으로 처리해 그립감뿐만 아니라 세련된 느낌까지 준다.

외관을 자세히 살펴보면 좌측면에는 D-Sub 단자, 랜포트, HDMI 단자, e-Sata 연결 단자, 메모리 멀티 리더기가 위치해 있다. 우측면에는 마이크, 헤드폰, USB 단자 2개와 ODD, 전원 단자가 자리 잡고 있다. 전면에는 양쪽으로 스피커가 위치해 있다.

키보드는 15.6형답게 널찍하다. 19mm 키 피치의 풀사이즈, 키패드까지 포함되어 있는 99키 방식이다.

물론 일반 데스크톱용 일반 키보드와 비교해서는 100% 만족할 수 있는 크기는 아니지만 제한된 공간에의 효율적인 키 배치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을 정도로 불편한 점이 없었다. 또 기존에 좋은 평을 받고 있는 LG노트북의 키감도 여전히 훌륭하다.

R590은 일반 휴대용 노트북보다 큰 크기다. 늘 휴대하고 다니는 노트북이라기보다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데스크톱 대용으로 쓰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전체적으로 화면 크기와 해상도, 키보드 크기 등도 이에 알맞게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서는 무게 2.67Kg은 그리 무거운 것이 아니므로 이동성을 아예 포기했다고 볼 수 없다.

■ 성능 : 아이온은 기본, 탁월한 게임 성능R590은 크기만 본다면 휴대를 위한 노트북으로는 다소 크다고 불평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CPU와 그래픽 카드의 성능, 지원 해상도를 생각한다면 그 정도의 희생은 감수할 수 있을 만큼 좋은 성능을 보여 주고 있다.

R590은 인텔 쿼드코어 CPU i7 720QM(1.6GHz), 엔비디아 지포스 GT230M, 2GB DDR3 메모리, 320GB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있다.

특히 i7 모바일 프로세서는 인텔의 가속 기술인 터보부스트와 하이퍼 쓰레딩(Hyper Threading) 기술, 윈도 가상화 기술까지 지원하고 있다.

먼저 하드웨어 성능 벤치에 많이 쓰이는 '3DMark06' 과 '크리스탈마크(CrystalMark) 2004R3'을 통해 대략적인 성능을 살펴보았다.

'3DMark06' 의 경우 평균적으로 6,650~6,700점대를 기록했으며 CPU 점수는 2,900대 후반이다. 절대적인 비교는 안 되겠지만 참고로 인텔의 코어2듀오 CPU(2.53GHz)에 엔비디아 지포스 GT 103M 을 탑재한 LG R580 모델의 경우 5,800점대에 CPU 점수는 2,200 점대를 기록하고 있다. 또 아톰 CPU를 탑재한 모델의 경우 토탈 점수가 1,000 이하 점대를 기록하고 있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3DMark06' 점수가 6,000 점대를 기록하면 노트북으로는 고사양에 속한다. 이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나 기타 여러 요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이 정도 성능이면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은 약간의 옵션 조정만으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 R590의 '크리스탈마크 2004R3'에서는 12만점 대를 기록했다.수치만으로 보면 어느 정도의 성능인지 감이 잘 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 몇 가지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 해 보았다. 물론 아이온 게임 역시 빠지지 않았다.

먼저 아이온 에디션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만큼 아이온을 플레이해 보지 않을 수 없다.게임 옵션은 1,600 x 900 32비트 해상도에 대부분의 옵션을 높음으로 설정하고 안티 알리아싱은 X4 로 정하고 자체 플레임 표시 기능으로 테스트 했다.

유저가 없는 곳의 경우 50 대 프레임을 유저가 많은 마을의 경우 20대 후반 대의 프레임을 보여 주었다. 약간의 옵션 조정만 한다면 유저가 많은 곳에서도 30대 후반의 프레임을 유지했다.

테스트 결과 고사양의 데스크톱 부럽지 않은 좋은 성능을 보여 주었다. 아이온 게임 인증을 그냥 단 건 아닌 듯 하다.

다음은 AVA. AVA 역시 벤치 게임으로 많이 사용되는 고사양 FPS 게임 중 하나다.1,600 x 900 해상도에 자동 설정으로 플레이한 결과 70 ~ 80대 프레임을 꾸준히 유지했다. 또 스트리트 파이터(STREET FIGHTER) IV 벤치마크(BENCHMARK) 도 돌려 보았다. 1,280 x 720 해상도에 기본 옵션 설정으로 평균 59 FPS를 기록하며 A 랭크를 달성했다.

이외에도 와우(World Of Warcraft)를 비롯해 드래곤네스트, 마비노기 영웅전 등 다양한 3D 온라인 게임을 풀 옵션으로 설정하고 플레이했지만 전혀 끊김없이 플레이가 가능했다.

물론 노트북의 성능은 게임 플레이 성능으로만 평가할 수는 없다. 화면의 선명도, 배터리 성능, 이동성 등 다양한 부분이 노트북의 완성도를 결정한다.

특히 배터리 성능은 외부 이동을 위한 노트북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R590의 배터리 성능은 일반적인 사용의 경우(워드, 인터넷, 윈도 사용 등)에 1시간 30분 정도의 사용 시간을 보여 준다.

고사양의 게임을 실행할 경우 1시간 남짓으로 매우 짧다. 하지만 R590 경우는 앞에도 잠깐 언급했었지만 집이나 사무실에서 데스크톱 PC 대용으로 사용하기에 더 적합한 만큼 배터리의 성능은 크게 중요하지는 않을 것 같다.

R590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뭐니뭐니 해도 인텔 쿼드코어 CPU i7 720QM 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R590은 사양에 따라 상위 모델인 820QM이나 하위 모델인 인텔 i3, i5 등을 탑재한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고 있다.

인텔 터보 부스트과 4개의 물리 코어를 8개의 논리 코어로 동작하게 하는 하이퍼 쓰레딩(Hyper Threading) 기술과 윈도 가상화 기술 등 인텔의 최신 CPU 기술이 모두 집약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그만큼 성능 또한 기존 듀얼코어보다 월등하다.

특히 터보부스트 기술(Intel Turbo Boost Technology)은 인텔 네할렘 마이크로아키텍처 기반의 프로세서에서 지원하는 기술로 컴퓨터에 추가 성능이 요구될 때 프로세서의 속도를 자동으로 끌어 올려 성능을 높이는 기술이다.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은 코어의 동작 수에 관계없이 동작할 수 있으며 동작하는 코어수가 작으면 작을수록 더 높은 클럭 증가가 이루어 질 수 있다.

■ 마치며R590은 인텔의 고성능 CPU가 탑재된 프리미엄 노트북이다. 인텔의 최신 CPU 기술이 노트북에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화면 크기는 15.6 형으로 크지만 무겁지 않은 2.67Kg 의 무게는 자기가 데스크톱 대용의 노트북만은 아니라는 것은 조용히 외치고 있는 듯 하다.

R590은 엔씨소프트의 3D MMORPG '아이온'이라는 타이틀을 단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놀라운 게임 실행 성능을 보여주었다. 여기에 더해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세련된 색상으로 결코 작지 않은 크기임에도 투박해 보이지 않는다.

고성능의 노트북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역시 가격이다. 물론 200만원이하로 구매가 가능하지만 선뜻 지갑이 열리는 가격은 아니다. 하지만 노트북의 이동성과 확실한 성능을 보장하고 있는 만큼 이런 점에서 접점을 찾는 소비자에게는 R590은 분명 좋은 선택임에 틀림없다.

[ 관련기사 ]▶ "달콤한 아이스크림 넷북" LG전자 엑스노트 X120블루레이로 더 강해진 멀티미디어, LG전자 엑스노트 ...'천천히 즐겨도 좋다' LG전자 엑스노트 X130"예쁘다·얇다·가볍다" LG전자 엑스노트 X300이버즈 트위터에 추가하기pc라인 서정덕 기자(jdseo@pcline.co.kr )'IT 제품의 모든것'-Copyright ⓒ ebuzz.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