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서 '유튜브 올리기' 차단된다(종합)

입력 2010. 3. 8. 09:37 수정 2010. 3. 8. 09: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본인확인제 저촉..사용자 반발 거셀듯(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 애플 아이폰에서 구글의 유튜브로 동영상을 올리는 기능이 차단된다. 유튜브는 지난해 초 인터넷 본인확인제를 거부한 뒤 동영상 올리기 등 게시판 기능을 차단해왔으나 아이폰에서는 가능했었다.

KT 관계자는 8일 "유튜브로의 동영상 올리기 문제로 애플과 협의해왔다"면서 "애플이 조만간 아이폰에서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으로 동영상을 올리는 기능을 차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이폰 출시 과정에서 유튜브의 본인확인제 문제를 고려하지 못했다"면서 "최근 본인확인제에 저촉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조치를 취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KT는 조만간 출시될 LG전자의 안드로이드폰에서는 동영상 올리기 기능을 차단하지 않았지만, 출시 뒤 차단 조치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아이폰에서의 유튜브 이용이 본인확인제를 위반했는지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확인한 뒤 관련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유튜브로 동영상을 간편하게 올리는 기능은 KT가 아이폰 광고로 내보내기도 한 킬러 콘텐츠이기 때문에 뒤늦은 차단 조치는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동영상 올리기는 트위터와 미투데이 등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와 연계돼 사용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으로 여겨져 왔다.

더구나 유튜브가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인데다 지난해 말부터는 국내에서도 1위에 올라서는 등 상승 곡선을 타고 있는 만큼, 기존 사용자들의 반발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과 달리 SK텔레콤이 출시한 안드로이드폰인 모토로라의 모토로이에서는 애초 유튜브로 동영상을 올리는 기능이 차단돼 왔다.

이 때문에 모토로이 이용자들은 지금까지 동영상 올리기가 가능한 아이폰과 비교하면서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해왔다.

구글 관계자는 "모토로이의 국내 출시 전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동영상 올리기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유튜브로 간단하게 동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국내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기능이 제한되면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라 인터넷 브라우저를 이용해 접속, 사용자 국가를 '한국' 외의 다른 나라로 설정한 뒤 동영상 올리기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편법적이면서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동영상 올리기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lkbin@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