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네이트, 이럴 때 하면 효과만점] '거미 스마일'

" 잇몸이 많이 보여 슬픈 나의 미소여~."
얼마 전, 친한 후배 커플을 우연히 만났다. 후배의 여자 친구는 예쁜 얼굴에 상냥하고 여성스러운 성격을 가진 매력적인 여성이었다. 특히 가벼운 대화 중에도 환하고 밝게 미소짓는 모습은 너무나 보기 좋았다. 그런데 이게 왠 일~ 그리 미소지을 때 그렇게도 아리따웠던 미소가 좀 더 크게 웃게 되자 잇몸이 너무 많이 보이는 것이 아닌가!!
앞니의 스마일을 전문으로 하는 나로서는 정말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최근 들어, 웃을 때 잇몸이 보이는 증상으로 찾아오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다.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보다 지적이고 청순하며 스마트한 느낌의 이미지를 원하는 요즘 시대에서 웃을 때 심하게 드러나는 잇몸(치과 용어로는 gummy smile이라고 표현한다)은 그러한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시킬 수 밖에 없다.
거미스마일을 해결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할 수도, 아니면 매우 복잡하고 힘들 수도 있다. 불필요한 잇몸이 과다하게 치아를 덮어서 나타나는 경우라면, 레이저를 이용한 잇몸성형과 라미네이트 시술을 통해 몰라보게 예뻐질 수 있다. 그러나, 치조골 자체가 밑으로 내려온 경우라면, 수술이나 미니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아 교정과 같은 힘든 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림1 치아는 비교적 가지런하나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상황, 그림2 크게 웃을 때 옆에서 보면, 그 상황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위의 환자분은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것이 고민이 되어 내원하셨다. 치아 자체는 가지런한 편이나 치조골과 잇몸이 과도하게 내려와 있어서 웃을 때 상당히 잇몸이 많이 보이는 상태임을 상담하는 도중 바로 느낄 수 있었다.
검진 결과, 치아를 덮고 있는 잇몸사이의 공간 여유가 비교적 충분하여, 레이저 잇몸성형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림3 레이저 잇몸성형과 라미네이트를 통해 한결 예뻐진 스마일 라인)
레이저 잇몸성형만 진행할 경우, 치아의 길이가 길어지며 이상한 형태를 띄게 되므로, 높아진 잇몸라인에 맞게끔 치아의 모양을 예쁘게 라미네이트를 시술하여 완벽한 스마일 라인을 얻게 되었다. (그림4 옆 모습을 보면, 시술 후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시술 후 환자분은 웃는 데 있어서 커다란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워낙 잘 웃는 성격인데다, 예쁜 스마일 라인까지 갖추어서 더욱 더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생겼다고 고마움을 감추지 않았다. 콤플렉스 없이 환하게 웃는 환자분의 모습을 보며 의사로서의 뿌듯한 마음이 사뭇 느껴졌다. (그림5 주저하며 크게 웃지 못했던 시술 전 스마일, 그림6 시술 후 보다 자신감 있게 예뻐진 스마일 라인.)
[글]라미치과 최승호 원장. /OSEN=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온라인으로 받아보는 스포츠 신문, 디지털 무가지 OSEN Fun&Fun, 매일 2판 발행 ☞ 신문보기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