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화폐개혁, 사실로 판단"

입력 2009. 12. 4. 17:38 수정 2009. 12. 4. 17: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인 조선신보가 4일 북한의 화폐개혁을 보도한 가운데 통일부도 북의 화폐 개혁이 사실인 것으로 공식 확인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 중앙은행 관계자가 조선신보와의 인터뷰에서 `화폐교환' 시행을 언급한 것은 북한 당국이 공식 확인한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천 대변인은 이어 "정부는 관련 정보를 접해왔음에도 그간 북한 당국이 스스로 이야기한 바가 없었기에 화폐개혁을 사실로 공식 확인할 수 없었다"며 "오늘 보도를 계기로 정부도 북한 화폐개혁을 사실로 판단한다"고 부연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조선에서 새 화폐 발행, 교환사업 진행' 제목의 평양발 기사에서 "11월30일부터 국가적인 조치에 따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중앙은행이 발행한 새 화폐와 지금까지 써오던 낡은 돈을 바꾸는 화폐교환 사업이 전국에서 일제히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jhcho@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