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븐요리 초보? 자동요리 기능이 해결사

2009. 11. 20. 09: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쇼핑저널 버즈] 오븐은 재료를 밀폐한 뒤 사방에서 열을 가해 뒤집지 않고 위아래로 잘 익은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조리기구다. 한때는 위는 가스레인지, 아래는 가스오븐인 결합형이 많았다. 하지만 청소가 어렵고 오븐 요리를 자주 하지 않아 주방에선 애물단지로 전락하기 일쑤였다.

그래서 요즘 인기 높은 게 전기오븐이다. 동양매직 이종철 대리는 "이제 가스오븐은 거의 판매되지 않는다"면서 "오븐이나 그릴, 찜, 발효, 전자레인지 기능에 스팀까지 분사하는 전기오븐은 다기능일 뿐 아니라 전자레인지와 크기도 비슷해 공간활용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어 반응이 좋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장점도 있다. 전기오븐은 버튼 몇 번 누르면 쉽게 요리를 할 수 있다. 가스오븐은 구입해놓고도 몇 번 써먹지 않고 방치하게 되는데 여기엔 오븐 요리 난이도가 만만찮다는 게 한 몫 한다.

조리기능장인 종로한솔요리학원 김문정 부원장은 "오븐 요리는 세심하게 재료의 양과 수분, 온도, 시간을 조절해야 하는 요리여서 초보자가 하기엔 쉽지 않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재료를 잘 손질했더라도 오븐에 넣은 뒤엔 막상 요리를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는 얘기다.

삼성전자 HV-Z365AB는 160가지 요리가 준비돼있으며 일반요리 외에도 웰빙 건조, 발효, 찜 요리가 가능하다.

LG전자 MP929NPS는 열풍과 함께 원적외선을 사용해 빛과 열로 동시에 조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기오븐은 요리마다 알맞은 조리시간과 온도를 알아서 조절해줘서 이런 걱정이 없다. 보통 전기오븐을 보면 '쿡북'이라고 불리는 요리가이드가 함께 제공된다.

여기에는 갖은 요리 방법과 이에 맞는 코드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예를 들어 바비큐 통닭을 한다면 재료를 가공한 뒤 오븐에 넣고 다이얼을 돌려 쿡북에 나온 코드를 선택한 뒤 조리 시작 버튼만 누르면 된다.

이런 편의성 덕에 요즘 나온 전기오븐은 수많은 자동요리 기능을 서로 자랑한다. 삼성전자 스마트오븐(모델명 HV-Z365AB)은 105가지에 이르는 자동요리와 55가지 수동요리를 지원한다. LG전자 광파오븐(모델명 MP929NPS) 역시 100가지 자동요리 기능을 갖췄다. 동양매직 매직스팀오븐(모델명 EON-C302SM)도 마찬가지. 자동요리 40가지에 수동요리 80가지까지 모두 합쳐 120가지에 이른다.

물론 자동요리의 가짓수가 오븐 성능을 좌우하는 건 아니다. 김문정 부원장은 "원래 오븐 요리는 따로 정해진 가짓수가 없고 요리사의 응용에 따라 수많은 요리를 오븐으로 해낼 수 있는 것"이라며 "전기오븐도 온도와 시간을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으니 숙련자라면 쿡북에 나온 것 외에도 얼마든지 다른 요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동요리 가짓수가 많으면 오븐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겐 좋을 수 있다. 그만큼 많은 요리를 쿡북만 보고 해낼 수 있기 때문. 초보자에겐 자동요리 가짓수가 상당히 중요한 구매 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삼성전자 HV-Z365AB는 36ℓ짜리 전기스팀오븐이다. 오븐과 스팀, 전자레인지 외에도 웰빙 건조와 발효, 찜 기능을 갖췄고 자동과 수동을 합쳐 160가지에 이르는 요리를 할 수 있다.

오븐 요리는 열풍을 순환하는 컨벡션 방식을 썼고 그릴은 상하가열을 지원한다. 스팀청소 외에 조리실을 항균 세라믹 코팅 처리해 위생에도 신경을 쓴 흔적이 엿보인다.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40만 4,500원이다.

LG전자 MP929NPS는 컨벡션 열풍 외에도 오븐 내부에 원적외선을 쐬어 빛과 열로 동시에 조리하는 광파오븐이다. 예열 필요 없이 재료의 겉과 속을 고루 익혀주는 게 장점.

100가지에 이르는 자동요리가 가능하고 발효 기능도 갖췄다. 조리 후 열기 배출과 탈취가 되고 스팀 청소와 건조 기능을 더해 항상 오븐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45만 700원.■ 버즈의 선택! 동양매직 EON-C301SM

동양매직 EON-C301SM은 300도에 이르는 고온 증기로 스팀 요리를 할 수 있는 전기오븐이다. 자동과 수동을 합쳐 120가지 요리를 할 수 있고 발효와 건조 기능, 위생 안전 기능도 빠짐없이 갖췄다. 가장 매력적인 건 앞서 소개한 두 제품보다 가격이 싸다는 것.

내장형 그릴히터를 달아 구이요리를 할 때 냄새와 연기를 줄였고 스팀을 이용한 젖병 소독도 가능하다. 내부에 묻은 음식물을 쉽게 닦을 수 있게 특수 코팅을 입혔고 스팀 청소를 한 뒤 남은 물도 없애 청소하기 좋다.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37만 8,650원이다.

[ 관련기사 ]▶ [가전트렌드] 세균 다 잡아라, 위생가전 약진건강가전, 효과 검증된 제품 골라야[가전트렌드] 난방기구 인기 '솔솔~'[가전트렌드] 눈길 끄는 식품건조기 '뜰까?'이버즈 트위터에 추가하기김도형 기자(centerp@ebuzz.co.kr)'IT 제품의 모든것'-Copyright ⓒ ebuzz.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