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작목 '야콘'으로 희망을 쏘다

광주=박진수 기자 2009. 6. 18. 17:26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광주=박진수기자][무농약 재배로 억대 부농 일궈, 당뇨.다이어트.피부미용 탁월]

최근 당뇨병과 다이어트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땅속의 과일로 알려진 야콘을 무농약으로 재배하는데 성공하여 오직 직거래만으로 억대의 소득을 올리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틈새작물인 야콘을 무농약으로 재배해 생야콘과 이를 가공한 야콘 잎차, 야콘 즙을 개발, 억대 부농 반열에 올라 주위를 깜짝 놀라게 한 주인공은 곽기상(00,전남 순천 승주읍 구강리)씨 부부다.

전남 광양에서 직장 생활을 하던 곽 기상씨는 2004년도에 순천 승주로 귀농했다.둘째 아들이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어 시골생활이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다.곽 씨는 처음부터 야콘을 재배하기로 작정하고 귀농했다. 마을 주변의 휴경지를 임대하여 다른 사람이 재배하지 않고 있는 야콘을 재배작물로 선택했다.

하지만 임대하여 경작할 수 있는 면적은 고작 0.1ha에 불과했다. 더구나 야콘 재배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만했다.

특히 야콘을 처음 수확했을 때는 소비자의 인식부족으로 판매처가 확보되지 않아 싱싱한 야콘을 땅에 묻거나 버려야만 했다.

곽 씨는 그러나 여기서 주저앉지 않았다. 직접 소비자들을 찾아 나섰다. 대도시를 순회하면서 무료 시식회를 갖는 등 판로확보에도 온 힘을 쏟았다.

또 '곽 씨네 야콘(www.gsyacon.com)'이라는 홈페이지를 구축해 야콘 생육과정과 기능성 등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면서 그 효능에 대해 알렸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2007년에 민간인증기관인 순천대 산학협력단으로부터 무농약 인증을 획득하는가 하면 지금은 1.8ha에 달하는 야콘 재배지에서 연간 30여 톤을 생산하여 직거래를 통해 연간 1억2,000여만 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또 직거래를 희망하고 항상 애틋함을 보여주는 2,500명의 회원들도 생겨났다.곽 씨는 최근 야콘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로부터 모종 구매요청이 늘어나 자체 모종생산 시설을 설치하여 연간 10만주 이상의 모종을 생산, 인근농가에 보급하고 있으며, 지역 친환경농업의 발전을 위해 순천시 유기농업연구회, 사이버농업경영연구회 등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곽기상 부부는 "야콘을 생야콘 외에 차와 야콘 즙으로 가공해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맞춰 연중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야콘은 소비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무농약 야콘 재배농가를 중심으로 생산자단체를 구성, 생산량 확대 및 재배기술 보급에도 앞장서나가겠다"고 말했다.

야콘은 국화과 식물로 남아메리카 안데스지역이 원산지다. 뿌리는 고구마와 비슷하고 맛과 씹는 느낌은 배와 비슷하다. 뿌리는 주로 생식용, 샐러드, 즙(주스), 잎은 차, 나물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알칼리성 식이섬유도 다른 채소류나 과일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어 땅속의 과일로 통한다.

야콘에 들어있는 성분중 전체 무게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프락토올리고당은 사람의 소화효소에서는 분해되지 않아 영양원으로 활용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탁월하다.

또 이뉼린(inulin) 성분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치를 낮추며 폴리페놀 성분은 레드와인에도 많이 함유돼 있는 성분으로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항산화작용으로 피부미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곽 씨네 야콘'은 야콘 즙(30포) 2만8,000원, 야콘차(50g) 3만4,000원, 생야콘(7kg) 3만5,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

광주=박진수기자 bjsnew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