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영화 합법 다운로드 서비스, 갈 길이 멀다

2009. 5. 20. 11:10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쇼핑저널 버즈] 인터넷 포탈 파란에서 영화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다운로드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해서 간단하게 테스트해보았다( FM다운로드 서비스). 결론부터 말하자면 실망이다.

AVI와 MP4는 뭐가 다르지?최신 영화라는 트랜스포터를 다운받으려고 했다. 화면에는 'AVI 다운받기'와 'MP4 다운받기'라는 버튼이 보인다. 뭘 선택해야 하나? 만약 AVI와 MP4의 차이를 모르는 고객은 사용하지 말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래서는 제대로 된 상용 서비스라고 보기 어렵다.

MP4와 불법 콘텐츠사실 나는 아이폰에 영화를 다운받기 위해서 써보는 것이었다. 그래서 MP4 파일을 받아 보기로 했다. 뭐 다행히 컴퓨터에 아이튠tm(iTunes)가 설치되어 있어서 그럭저럭 아이폰으로 영화를 옮길 수 있었다. 그런데 아이폰에서 실행하자마자 나오는 자막이 가관이다.

상용서비스를 한다는 곳에서 개인이 번역한 내용을 상용화에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과연 우나기님과 번역물에 대한 '콘텐츠 계약'을 했을까? 그럼 영화 파일 자체도 개인이 불법으로 만든 MP4 파일에 자막도 개인이 만든 것을 파란은 상용화한 것인가?

상업적 이용은 금지라는 말까지 있다.

AVI 파일은 누가 인코딩했을까?이제 AVI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보자. AVI 파일은 AC3 포맷에 XVid로 인코딩한 1.36GB 용량 파일이다. 파일 포맷으로 추정해볼 때 과연 이게 영화 판권을 갖고 있는 회사에서 제대로 인코딩한 정품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누군가 개인이 불법으로 만든 파일을 배포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그게 맞다면 과연 이런 파일로 하는 서비스가 상용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까? 이런 파일을 받는다면 왜 여기서 받아야 하는가? 불법 다운로드 서비스와 차이가 무엇일까?

MP4는 아이팟 터치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인가?

조금 찾아보면 웹 페이지 왼쪽 부분에 위와 같은 설명이 보인다. AVI 파일은 PC와 PMP에서 재생가능하고 MP4는 아이팟 터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MP4 파일은 아이팟 터치 이외에는 안 되는 것인가? 그래서 지원 코덱 보기를 클릭해봤다.

도대체 이 테이블에 있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차라리 각 영화 파일마다 지원 가능한 PMP 종류를 표시하는 것이 좀 더 친절한 서비스가 아닐까? 우리는 언제까지 이렇게 불친절한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 자신이 사용하는 PMP의 평균 전송률이 얼마까지 지원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코덱 종류가 Xvid 4.22인지 5.1인지 알고 있는가? 실제 파일 크기와 순수 데이터 크기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고객을 생각하지 않은 서비스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서비스는 합법 콘텐츠만이 전부가 아니다많은 사람이 우리나라 영화 산업은 불법 콘텐츠 때문에 성장하지 못한다고 한다. 물론 그런 환경 자체가 부정적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쉬운 사용법'과 '간편하게' 내가 갖고 있는 PMP나 아이폰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면 소비자는 분명히 그 비용을 지불할 것이다.

솔직히 고객이 합법이든 불법이든 무슨 문제가 되는가? 얼마나 내가 쓰기 편리한가, 품질에 차이가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이렇게 기존 불법 수준 콘텐츠와 기존 웹 하드와 별로 차이가 보이지 않는 수준의 서비스라면 과연 그 가치를 지불할만 한지 의심스럽다.

[ 관련기사 ]▶ 모바일 세계를 평평한 아이폰의 힘G메일이 가져온 메일 사용 행태의 변화자녀 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마케팅, '컨셉트'가 중요하다퓨처워커들 버즈리포터(www.futurewalker.kr)'IT 제품의 모든것'-Copyright ⓒ ebuzz.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