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한 노인들 ''베타알라닌'' 보충으로 ''원기회복''

윤주애 yjua@mdtoday.co.kr 2008. 11. 13. 08: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타알라닌(Beta-alanine)을 보충해 주는 것이 노인들에서 피로감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오클라오하마대학 연구팀이 '국제스포츠영양학회저널'에 밝힌 바에 의하면 저용량의 베타알라닌을 90일간 복용한 남녀노인들이 피로감을 느끼기전 강력한 운동을 약 30%간 더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타알라닌은 근육내 조직의 pH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르노신(carnosine)양을 증가시키는 바 피로하게 운동시 산성이 되기 쉬운 근육내 이 같은 카르노신이 완충작용을 해 근육내 산도를 중성으로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젊은 사람들 만큼 많이 먹지 않아 근육내 카르노신이 적다.그러나 카르노신은 섭취시 즉시 분해되 카르노신 보충은 의미가 없는 바 베타알라닌을 보충해주는 것이 근육조직내 카르노신 생산을 늘려 노인들에게 있어서 피로감을 없앨 수 있다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과거 연구팀에 의해 진행된 연구결과 베타알라닌이 젊은 성인에서 운동능을 12~15%가량 높이는 것으로 나타난 바 26명의 평균 연령 73세 노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하루 세번 매일 베타알라닌 800mg 섭취가 노인들의 기력을 28.6%가량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노인들에서 베타알라닌이 특별한 부작용 없이 원기를 회복시킬 수 있다"라고 밝혔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메디컬투데이에 있습니다.마이데일리 제휴사 / 메디컬투데이 윤주애 기자 ( yjua@mdtoday.co.kr) 관련기사스트레스 노인들에겐 더 '충격적'혈압 높은 노인 8명중 1명 '우울증'노인들도 '캡슐내시경' 받을 수 있다'구강관리' 못하는 노인 '폐렴' 사망 위험 3배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www.mdtoday.co.kr)

- NO1.뉴미디어 실시간 뉴스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저작권자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뉴스검색제공제외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