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탑 안치 무구정경은 어떤 경전?(1)
"탑을 쌓아야 무병장수.극락왕생" 주장
(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 1943년, 조선총독부는 경주 구황리(九黃里) 3층석탑을 해체.수리하는 와중에 2층 지붕돌 안에서 금동사리함과 금동불상 2구를 비롯한 많은 유물을 발견했다.
이 중 사리함 뚜껑 안쪽에는 탑을 건립하게 된 내력을 담은 명문(銘文)이 발견됨으로써 탑을 건립하게 된 연대와 그 건립 의도를 알 수 있었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 중인 이 명문에 의하면 석탑은 신라 신문왕이 서기 692년에 죽자 그 아들인 효소왕이 부왕(父王)의 명복을 빌고자 세웠다고 한다.
하지만 이를 완성하는 일은 성덕왕의 몫으로 돌아갔다. 같은 신문왕 아들이면서 요절한 효소왕 동생인 성덕왕은 재위 5년째인 서기 706년에 3층 석탑을 완성했다.
한데 금동사리함 명문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보이고 있다.
"无垢淨光大陀羅泥經一卷安置石塔第二層"(무구정광/대다라니경/1권/안치/석탑/제2층).
약칭 '무구정경'이라 일컫는 불경(佛經) 1권을 석탑 2층에 안치한다(혹은 안치했다)는 내용이다. 이곳에서는 또 99개에 달하는 작은 탑(小塔)도 발견됐다.
석탑을 조성할 때 무구정경을 안치하고 그와 함께 소탑 99개도 같이 봉안하는 행위는 8-9세기 신라 석탑에서는 공식을 방불할 만큼 일정한 패턴을 보이고 있다.
당장 구황리 3층 석탑보다 약간 늦은 서기 751년에 건립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 불국사 석가탑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1966년 10월 13일, 해체 수리 과정에서 다른 곳도 아닌 2층 사리함을 넣는 공간에서 무구정경(无垢淨經)을 출토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705년경에 건립된 경주 나원리(羅原里) 5층석탑, 화엄사 서(西) 5층석탑(755년 무렵 건립), 산청 석남사(石南寺) 5층석탑(766년), 경주 창림사(昌林寺) 석탑(855년), 봉화 취서사(鷲棲寺) 5층석탑(867년), 경주 황룡사 9층목탑 심초석 사리공(895년), 강원 선림원(禪林院) 3층석탑, 대구 동화사(桐樺寺) 금당 서탑, 봉화 서동리(西洞里) 동탑, 성주사(聖住寺) 석탑, 공주 동원리(東院里) 3층 석탑(이상 9세기 건립 추정) 등지에서도 무구정광을 안치했거나 소탑이 출토됐다.
신기하게도 이런 석탑 조성 패턴은 고려시대 개막과 더불어 종말을 고한다. 현재까지 조사성과로 볼 때 고려시대 이후에는 무구정경 대신에 '보협인다라니경'이라는 새로운 불경이 안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오쿠라컬렉션에 소장 중인 고려 총지사 제작 보협인다라니경에는 통화(統和) 25년(1007)이라는 제작 연대가 명확히 보인다. 같은 고려초에 건립된 월정사 석탑에서도 같은 불경이 출토돼 현재 보존처리를 기다리고 있다.
이런 패턴으로 볼 때 고려초기에 석가탑을 중수(重修)한 내력을 담은 석가탑 중수기가 공개되었다고 해서, 더구나 그 중수기(重修記)가 고려초에 안치됐다는 사실이 명백해졌다고 해서, 그와 함께 1966년에 발견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고려초에 제작됐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지게 된다.
현재 110쪽으로 분리된 석가탑 중수기 중 국립중앙박물관이 사진 형태로 1장만 공개한 중수기에서는 조선시대 고문서에 보이는 전형적인 특징이라고 간주할 만한 대목도 있어 그 성격과 내용에 대한 전모 파악은 상당한 시일을 요할 전망이다.
무구정경을 석탑에 안치하는 전통이 신라시대에 유행한 패턴이라고 해서 그것이 자동적으로 현존 세계 최고(最古) 목판인쇄물이라 주장되는 석가탑 출토품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해 주는 것은 아니다.
고려초에 제작됐다고 판단되는 이번 중수기 공개됨에 따라 종래 이 무구정경이 751년 석가탑이 완공될 때 안치됐다는 주장 또한 그것을 뒷받침했던 가장 강력한 무기 하나를 잃어버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을 근거로 학계(주로 한국학계)는 석가탑 무구정경이 세계 최고 목판인쇄물이라고 내세웠으며, 나아가 왜 신라시대 석탑에는 약방의 감초격으로 모름지기 이 불경을 안치해야만 했을까?
http://blog.yonhapnews.co.kr/ts1406
taeshik@yna.co.kr
(계속)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어머니품 떠나 로씨야서 생일 맞는…" 사망 북한군의 손편지 | 연합뉴스
- 배우 한소희 모친, 불법 도박장 개설 혐의로 징역형 집유 | 연합뉴스
- 부산 파출소서 경찰관 총상 입고 숨진채 발견 | 연합뉴스
- 고속도로 갓길 차량서 교회 목사 숨진채 발견…"범죄 혐의 없어" | 연합뉴스
- 이준석, 대권도전 시사…"국민의힘 후보와 단일화 불가능" | 연합뉴스
- 한반도 밤하늘 다녀간 산타…루돌프 썰매타고 선물 2천만개 뿌려 | 연합뉴스
- 카자흐서 아제르항공 여객기 추락…"67명 탑승, 32명 생존"(종합2보) | 연합뉴스
- 성탄 전야에도 당첨자 못낸 美복권…다음번엔 1조7천억원 '잭폿' | 연합뉴스
- 크리스마스 기적…75년만에 친가족 만난 美입양 남성 | 연합뉴스
- 성탄절 새벽 만취 10대가 몰던 오토바이에 30대 치여 중태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