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늦추려면 '이 음식'만은 꼭 챙겨먹자" 3대 장수 식품
건강하게 늙는 것은 사람들의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다. 건강한 노년을 위해 생활습관, 운동, 인간관계 등 여러 요인을 신경써야 하며, 음식 또한 중요한 부분이다. 먹는 것에 따라 어떤 영양분을 섭취할 지가 결정되고, 이것은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국 타임지는 3대 장수식품으로 '양배추, 올리브, 요구르트' 3가지를 선정했다. 건강하게 잘 늙기 위해 섭취해야 할 3가지 식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양배추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싶다면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양배추 속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피부세포의 노화를 막고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킨다. 또 유황 성분은 살균작용과 함께 각질 제거, 피지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또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C는 콜라겐의 합성을 돕고 항산화제로 작용한다.
또 양배추는 골다공증 개선에 효과적이다. 양배추에는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옥살산이 함유돼 있지 않아 양배추 속 칼슘의 흡수율이 높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K 역시 뼈에 칼슘을 저장시키는 역할을 해 칼슘 섭취에 도움을 준다.
#올리브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올리브유 23g을 매일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 올리브유에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올리브유의 70~80%를 구성하는 ‘올레산’은 노년기 인지 기능 장애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올리브유를 섭취해 주면, 올레산이 노화로 인한 뇌 신경계를 구성하는 뉴런 세포를 감싸는 지방층인 '미엘린'의 손상을 막아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올리브유는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요구르트
요구르트에는 인체에 이로운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면역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이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드러났다. 동물실험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주입한 쥐들이 그렇지 않은 쥐들에 비해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르트 속 칼슘은 치아와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당분과 지방이 높은 요구르트보다는 저지방의 당분이 적은 요구르트를 먹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