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LoL 불법 도박 강하게 대처하겠습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이엇게임즈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독버섯 격인 최상위권 매칭 불법 도박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한국에서의 LoL 관련 불법 도박은 월드 챔피언십, LCK 포함 각종 지역 리그, BJ 및 스트리머 매칭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매칭 수락, 거절 버튼의 순기능도 분명 존재하기에 라이엇게임즈는 극단적인 조치보다 순차적인 변화를 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엇게임즈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독버섯 격인 최상위권 매칭 불법 도박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LoL 인플루언서이자 원거리 딜러 강의 전문가 유튜버 '땅우양'은 지난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동영상으로 LoL 최상위권 유저 대상 불법 도박 행위 실태를 전했다.
해당 영상에서는 닷지를 유도하거나 땅우양의 패배, 항복 후 분노를 표출하는 시청자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LoL 관련 불법 도박 문제는 오래전부터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의 공통 문제였다.
현재 한국에서의 LoL 관련 불법 도박은 월드 챔피언십, LCK 포함 각종 지역 리그, BJ 및 스트리머 매칭에서 이뤄진다. 관련 사이트들의 홍보 게시물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대부분 불법 사이트로 취급해 '404 NOT FOUND'로 처리됐다.
접속 가능한 사이트의 경우 배당, BJ 명단, 종목 등을 확인하려면 입장 코드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이는 사설 불법 도박 사이트 운영 방식과 동일하다.
이용자들은 LoL에 존재하는 '매칭 수락 버튼'을 문제로 제기했다. 해당 버튼이 존재하기 때문에 불법 도박이 성행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불법 도박뿐만 아니라 어뷰징 행위도 문제다. 앰비션, 괴물쥐, 만기퇴소 등 유명 LoL 인플루언서들도 방송으로 라이엇게임즈에게 조속한 문제 해결을 요구한 바 있다.
라이엇게임즈는 이 문제를 계속 방치했을까. 해당 문제가 심각해지자 라이엇게임즈도 발 빠른 조치에 나섰다. 특히 핵심 문제로 지목되는 '매칭, 거절 수락 버튼' 악용 사례를 집중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대책을 순차 도입 중이다. 라이엇게임즈가 14.15 ~ 14.18 패치에서 개선한 내역은 아래와 같다.
■ 대전 검색 거절 조정
대전 검색이 제한되는 거절 횟수: 거절 4회 → 2회
다음 거절 시 대전 검색 제한 경고 표시: 거절 3회 → 1회
라이엇게임즈 코멘트 "최근 많은 플레이어가 불순한 의도로 거절 버튼을 악용해 플레이할 게임을 조정하는 행위를 확인했다. 음식을 먹거나 화장실에 가기 위해 가끔 대전 검색을 거절하는 것은 괜찮지만 반복된 거절은 다른 9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에 진입하는 것을 방해한다. 이에 따라 제재가 적용되는 거절 횟수를 더욱 엄격하게 변경했다"
■ 대리 및 랭크 부정행위 제재
1차 위반: 30일 이용 제한 및 랭크 게임 휴면 상태 처리
2차 위반: 영구 이용 제한
라이엇게임즈 코멘트 "계정 대리, 승부 조작, 거의 패배 등 악의적 형태의 랭크 부정행위에 처음으로 가담한 플레이어의 제재 수위가 높아진다. 기존에는 첫 위반 플레이어에게 가해지는 경고 이용 제한이 랭크 상위권 플레이어가 랭크 게임 휴면 상태가 되기 전에 복귀할 수 있을 정도로 짧았다. 이제 제재는 30일 동안 지속되며 해당 계정은 랭크 게임 휴면 상태로 변경될 것이다. 두 번째 위반 시 제재는 여전히 영구 이용 제한이다. 이러한 행동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므로 경고는 모두에게 한 번씩만 주어진다"
■ 게임 수락 관련 변경 사항
단 시간 내 매칭 연속 수락 거절: 대기열 입장 제한, 이용 금지
라이엇게임즈 코멘트 "수락 기능을 악용해 방해하는 행위인 대기열 저격 및 스트리밍 저격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수락을 거절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제재를 도입했다. 플레이어는 가끔 다른 일이 생겼을 때 여전히 게임을 거절할 수 있지만 짧은 시간 내에 계속해서 수락을 거절할 경우 이번 신규 제재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계속 수락을 누르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대기열 입장 제한부터 이용 금지까지 제재를 받을 것이다. 14.17 패치로 북미 서버에 도입되고 그다음 패치로 전 지역에 도입된다"
■ 게임 수락 신규 제재 전 지역 도입
라이엇게임즈 코멘트 "앞서 북미 서버에 도입된 신규 제재 정책이 전 지역에 도입된다. 플레이어는 여전히 가끔 제재 없이 게임을 거절할 수 있지만 더 이상 특정 상대를 저격할 목적으로 연속 거절할 순 없다"
다행히 제재 강도를 높이자 매칭 관련 문제가 수그러드는 분위기다. 각종 대책에도 여전히 불법 도박 이용자들은 나타나고 있지만 그 수가 현저히 줄었다. 커뮤니티, 각종 유튜브 동영상의 댓글을 확인하면 신속하게 영구 이용 제한 조치까지 이어졌다는 제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발로란트처럼 매칭 수락, 거절 버튼 자체를 제거하는 방식도 피드백 중 하나로 제기됐다. 하지만 매칭 수락, 거절 버튼의 순기능도 분명 존재하기에 라이엇게임즈는 극단적인 조치보다 순차적인 변화를 택했다.
게임톡 문의에 라이엇게임즈는 "다양한 변화 이후 관련 제재 사례가 확인되고 있다. 향후 상황도 면밀하게 주시하면서 필요할 경우 추가 조치를 진행할 것이다. 앞으로도 순기능은 살리면서 본래의 취지를 악용하는 사례를 줄이기 위한 고민을 이어가겠다"고 답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