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美, 주일미군 기지에 F-35B 스텔스전투기 추가 배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 본토 기지 소속 F-35B 스텔스 전투기 1개 중대(8대 안팎)가 최근 일본 이와쿠니 주일미군 기지에 전진 배치됐다.
이와쿠니 기지에는 F-35B 2개 중대가 배치 운용 중인데 1개 중대가 미 본토에서 추가로 날아온 것이다.
12일 미 인도태평양사에 따르면 8일 애리조나주 유마 기지 소속 F-35B 1개 비행중대가 이와쿠니 기지에 도착했다.
이와쿠니 주일미 해병기지에는 F-35B 2개 중대로 구성된 미 해병 제12항공단(MAG-12)이 주둔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 배치 F-35B 수시로 한반도 전개 훈련, “대북 억지력 제고 효과”

미 본토 기지 소속 F-35B 스텔스 전투기 1개 중대(8대 안팎)가 최근 일본 이와쿠니 주일미군 기지에 전진 배치됐다. 이와쿠니 기지에는 F-35B 2개 중대가 배치 운용 중인데 1개 중대가 미 본토에서 추가로 날아온 것이다.
이 기지 소속 F-35B는 북한의 도발이나 한미 연합훈련을 기해 수시로 한반도로 전개되는 핵심 증원 전력이자 전략자산이다. 사실상 북한과 지척 거리의 주일미군 기지에에 F-35B 전력이 증강 배치됨으로써 대북 억지력 제고 효과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12일 미 인도태평양사에 따르면 8일 애리조나주 유마 기지 소속 F-35B 1개 비행중대가 이와쿠니 기지에 도착했다. 이와쿠니 주일미 해병기지에는 F-35B 2개 중대로 구성된 미 해병 제12항공단(MAG-12)이 주둔하고 있다. 이 부대에 F-35B 1개 비행중대가 본토에서 추가로 증파된 것이다.
미 인태사는 “F-35B의 추가 배치를 통해 주일 미 해병 항공전력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동맹국, 파트너들과 연합합동 작전에 더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 본토의 F-35B 전력의 지속적이고, 중복적인 역내 배치를 통해 인도태평양 지역의 작전 임무 수행 경험을 숙달할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와쿠니 소속 F-35B는 북한의 도발이나 한미 연합훈련 때 군산, 수원, 포항 등 한국으로 날아와 우리 공군과 연합훈련을 실시해 왔다. 주일미군에 배치된 F-35B는 한반도 유사시 가장 먼저 한국에 투입되는 미 제3해병기동군(MEF)에 배속돼 작전 운용중이다.
우리 공군이 보유한 F-35A는 활주로가 필요하지만 미 해병대용으로 개발된 F-35B는 헬기처럼 수직 이착륙할 수 있어 다양한 전장 환경에서도 항공모함, 강습상륙함 등에서 즉각 출격이 가능하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계엄 혼란 100일, 분열 키우는 아스팔트 정치
- [박중현 칼럼]대표선수, 히든카드 없이 ‘타짜 트럼프’ 상대하는 韓
- 尹 “내가 지시” 인정한 선관위 軍투입… 헌재, 위헌성 따질듯
- 이재명, 국민의힘 헌재 릴레이 시위 비판 “헌법기관 침탈 내란 행위”
- ‘하늘양 살해’ 여교사는 48세 명재완…신상공개
- 대낮 도쿄 한복판서 ‘라방’ 20대女 피살… 범인 “접니다” 손들어
- 최재형 “인권 생각하면 ‘尹 구속 취소’ 맞지만 탄핵은 불가피” [황형준의 법정모독]
- [단독]미분양 사들이는 LH… 15년전 매입 물량도 10채중 1채 아직 공실
- ‘머스크 구하기’ 나선 트럼프…테슬라 새로 뽑고 “아름답다”
- 휘성 숨진 현장서 주사기 발견…오늘 국과수 부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