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조원 대출이 움직여요! 주담대·전세대출 대환대출 시작해요


환승대출 시즌 2: 주담대·전세대출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 이자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사람들의 관심이 큰데요. 어디서 대출받으면 이자를 제일 조금만 내면 되는지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곧 나올 예정이에요.


그런 방법이 있다고?

온라인 대환대출이에요. 온라인 대환대출은 이미 대출을 받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앱으로 여러 금융사의 대출 상품을 비교해 보고 그중에서 가장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는 대출로 갈아타는 거예요.


어디서 본 것 같은데..

라고 생각했다면 빙고.

  • 지난 5월 🔚: 온라인 대환대출 인프라가 처음 등장했거든요. 그런데 지금까지는 신용대출만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갈아탈 수 있었어요.
  • 앞으로 🔜: 대환대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대출 범위를 주택담보대출(주담대)과 전세자금대출로 확대해요. 주담대는 실시간으로 시세 정보를 확인해 대출 조건을 산정해야 해서 아파트로 한정했어요.


효과가 있었던 거야?

효과가 어마어마했어요. 그동안 신용대출 대환대출로 갈아탄 대출만 1조 5,849억 원(6만 7,384건)인데요. 이용한 사람들의 대출금리는 평균 1.5%P 낮아졌어요. 이에 이자를 300억 원 이상 줄였을 거라는 분석이에요. 대출을 갈아타면서 신용점수도 평균 34점이 올랐고요.

ⓒ 금융위원회

이번에도 그럴까?

온라인 대환대출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이 누리는 효과가 더 클 걸로 기대해요.

  • 파급효과도 더 커지고 💰: 주담대와 전세대출을 합하면 약 1천조 원의 대출이 움직일 거라고 예상해요. 신용대출보다 규모가 큰 데다가 대부분 금융사가 참여해서 금리 인하 경쟁도 기대해요. 그러면 사람들이 얻는 효과도 커질 거라고.
  • 절차도 간단해지고 📱: 대환대출 절차도 확 줄어들어요. 기존에는 주담대를 갈아타려면 금융회사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거나 직원과 통화하는 등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는데요. 온라인 대환대출을 이용하면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심사까지 2~7일 정도면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고.


솔깃한데, 언제부터 이용할 수 있어?

금융위원회는 주담대·전세대출 온라인 대환대출을 위한 인프라를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계획이에요. 이르면 12월 말 늦어도 내년 1월부터는 이용할 수 있을 걸로 보여요.




전월세로 고민하는 청년을 위한 제도 best 3

이 콘텐츠는 열고닫기와 상호 협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1️⃣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 대상: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인 무주택자
  • 주요 혜택: 연 1.8%~2.4% 금리, 최대 2억 원(임차보증금 80% 이내) 대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청년들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전세자금 대출이에요. 개인 또는 미혼일 경우 합산 소득 5천만 원, 신혼가구 및 2자녀 이상 일 경우 6천만 원 소득 및 3.61억 원 이하의 자산을 가진 무주택자 청년이라면 신청할 수 있어요. 금리가 1.8~2.4%로 낮은 편이지만, 1년 미만 재직자는 2천만 원으로 제한될 수 있어요.


2️⃣ HUG 안심전세자금대출

  • 대상: 만 19세 이상 세대주이자 무주택자(무직자, 무소득자 대출 가능)
  • 주요 혜택: 연 3.8%4.4% 금리, 최대 4억 원(임차보증금 80% 이내, 청년 및 신혼부부일 경우 90%) 대출

HUG 전세금안심대출은 전세자금대출 및 전세보증금 보호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사업으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담당해요. 전세대출금도 지원받고,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보증도 같이 받는 게 특징이에요. 무직자·무소득자도 대출받을 수 있고요. 금리는 은행마다 다른데요. 3.84%~4.47%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보다는 금리가 높은 편이지만, 전세자금을 더 많이 빌릴 수 있어요. 수도권 지역의 7억 원 이하 주택, 수도권 외 지역은 5억 원 이하 주택 중 34세 이하 청년의 경우 임차보증금은 90%, 최대 4억 원을 받을 수 있어요.


3️⃣ 서울시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 대상: 만 19세 이상~만 39세 이하인 무주택자
  • 주요 혜택: 연 2.0% 금리 지원, 서울시 관내의 임차보증금 7억 원 이하의 주택 대상

서울시 대상 거주 청년들을 대상으로 임차보증금 이자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에요.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인 개인 또는 부부가 합해서 5천만 원 이하의 돈을 벌 경우 이용할 수 있어요. 대출 금액의 일정 부분을 지원해 주는 게 아니라 전세 대출에서 2% 금리를 지원해 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은행에서 대출받은 금리가 4.59%라고 했을 떄 2.0%를 지원해주는 것이죠. 예를 들면 4.59% - 2%(서울시 금리지원) = 2.59%가 되는 거예요.


열고닫기 바로가기




한입에 쏘옥~ 너겟

전기차 보조금 받고 할인 더 🚗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혜택은 연말까지 늘려요. 전기차 보급을 늘리고 내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으려고 한시적으로 혜택을 확대한 건데요. 추가 할인을 받으려면 전기차 가격이 5,700만 원이 넘으면 안 되고요. 전기차 회사가 먼저 가격을 내리면 할인 폭에 비례해서 추가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2500도 붕괴된 코스피 📉

요즘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고 있어요. 코스피지수는 결국 4개월 만에 2500선 아래로 떨어졌어요. 외국인·기관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던 주식을 잔뜩 팔고 있기 때문. 원·달러 환율 상승,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등이 주식시장 분위기를 차갑게 만들었고요.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투자자들이 다른 곳에서 굴릴 돈을 마련하려고 주식을 팔았다는 분석도 있어요.


휴일 근로 수당이 뭐예요? 😥

이번 추석 연휴는 임시공휴일까지 6일은 연달아 쉬는 황금 연휴인데요. 직장인 10명 중 4명은 임시공휴일에 일해도 휴일 근로 수당을 받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어요. 직원이 5명 이상인 회사는 임시공휴일에 출근하면 휴일 근로 수당을 주거나 대체 휴가를 줘야 하는데요. 지켜지고 있는 회사가 41.9%나 된다고.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