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제로의 비보'가 던진 세 덩어리 떡밥

최은상 기자 2023. 3. 30. 11: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칼렛 바이올렛 신규 지역과 스토리, 그리고 '테라스탈'의 비밀 암시

포켓몬스터 9세대 '스칼렛 바이올렛'은 저열한 그래픽 퀄리티, 잦은 프레임 드랍 등의 문제점 탓에 혹평을 들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스토리 하나만큼은 시리즈 역대 최고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포켓몬스터 시리즈 중에서는 이례적으로 '2022 패미통 어워드' 시나리오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패미통은 1986년 창간된 게임 주간 잡지로 일본에서는 가장 영향력이 큰 매체입니다. 그만큼 패미통 어워드는 일본 게임이라면 의미가 있는 상이죠.

비슷한 시기에 나온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제노블레이드3' 등과 비교했을 때 스토리적으로 더 뛰어나냐는 논쟁이 있긴 하지만, 스칼렛 바이올렛의 스토리가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2022 패미통 어워드 사나리오 부문을 수상받은 포켓몬스터 스칼렛 바이올렛

스토리가 워낙 재밌었기에 엔딩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는 DLC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아직 풀리지 않은 복선들에 대한 궁금증도 많았고요. 테라스탈의 비밀, 팔데아 대공의 기원 등 9세대에는 무수한 떡밥이 남아있습니다.

그 와중에 지난달 9세대 DLC 출시 소식과 함께 첫 번째 트레일러가 공개됐습니다. 처음 공개됐을 당시에는 의문점이 가득했지만 스토리 맛집 반열에 오른 게임답게 곱씹을수록 다양한 힌트를 숨겨놨다는 것이 밝혀졌죠. 

유저들 사이에서 DLC 스토리에 대한 다양한 토론이 오갔는데요. 공개 후 약 한 달 정도가 지나며 한 방향으로 일단락되는 모양새입니다. 개발사는 트레일러에서 유저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었을까요. 트레일러 속 숨겨진 DLC 세 가지 떡밥을 정리해 봤습니다.

 

■ DLC 전편 '벽록의 가면' 무대는 일본 도호쿠 3현?

전편 벽록의 가면의 공식 줄거리에는 주인공이 매년 다른 학교와 공동으로 개최되는 '자연 학교' 멤버로 선출되어 '북신의 고장'을 찾아간다고 나와 있습니다. 북신의 고장에는 커다란 산이 솟아 있으며 산자락 부근에 사람들이 살고 있다고 하죠.  

포켓몬스터 각 세대 별 맵은 실제 지역을 모티브로 삼아 제작됩니다. 6세대 'XY'는 프랑스, 7세대 '썬문'은 하와이, 8세대 '소드 실드'는 영국, 그리고 이번 '스칼렛 바이올렛'은 스페인이었던 것처럼 말이죠.

DLC 신지역인 북신의 고장 역시 실존 지역에서 비롯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력 후보는 일본 '도호쿠 3현'인데요. 근거는 지역명입니다. 국내에서는 북신의 고장이라고 번역됐지만 영어명은 'Kitakami', 일본어명으로는 'キタカミ' 입니다. 이는 일본 이와테현에 위치한 도시 이름입니다.

국내명은 북신의 고장, 영어명은 Kitakami입니다

그렇다면 키타카미 시가 아닌 더 넓은 "도호쿠 3현이 무대"라고 했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이는 각종 단서들이 키타카미뿐만 아니라 도호쿠 3현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이죠. 단서들은 트레일러와 공식 줄거리에 나옵니다.

먼저 지역 특산물입니다. 포켓몬스터 DLC를 소개하는 자리에는 어울리지 않는 '사과'가 초반부에 계속 등장하는데요. 첫 공개 당시에는 "뜬금없다", "갑자기 웬 사과" 등 이질적이라는 반응이 많았지만 이후 개발사 의도였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트레일러 속에는 '사과'가 계속 등장합니다

게임프리크는 사과를 통해 신지역에 대한 힌트를 말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사과는 도호쿠 3현 중 최북단에 위치한 아오모리현의 특산물이기 때문입니다. 사과를 계속 보여줌으로써 DLC 지역의 배경에 대해 암시한 것이죠.

두 번째 근거는 지역 랜드마크입니다. 트레일러에는 한 교실을 비추는 장면이 등장하는데요. 해당 장면에서는 특정 지역의 지형 및 기후 그리고 포켓몬 생태에 대한 수업을 하고 있는 장면이 담겼습니다. 칠판에는 지도와 클로즈업 된 특정 지역을 확대해서 보여주고 있죠.

트레일러 속 지도는 도호쿠 3현을 확대한 것과 유사합니다. 또한 칠판에 확대된 지역은 각각 모래바람, 설산, 호수가 확대되어 있는데요. 유저들은 이를 북동북 3현의 랜드마크를 묘사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모래바람이 부는 장소는 일본에서 가장 큰 사구인 아오모리현의 '사루가모리 사구', 설산은 동북 3현에서 가장 높은 산인 '이와테 산', 그리고 호수는 일본에서 가장 깊은 호수로 유명한 아키타현의 '다자와코 호수'로 보입니다. 실제 지도와의 위치도 딱 맞아떨어지죠.

도호쿠 3현의 랜드마크의 특징와 위치가 같습니다

 

■ DLC 스토리는 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트레일러 속에 스토리에 대한 암시가 여럿 있었습니다

벽록의 가면에는 신규 전설의 포켓몬이 4종 추가됩니다. DLC 타이틀 전설 포켓몬 '오거폰'과 준 전설급 포켓몬 '조타쿠', '이야후', '기로치'라는 포켓몬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는 준 전설급 포켓몬 3종을 '북신의 고장 영웅'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고, 마을 사람들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이들을 형상화한 석상을 세웠다고 합니다.

그동안 포켓몬스터가 지역 신화(설화)를 모티브로 다양한 스토리를 만들어왔다는 점과 각각 개, 원숭이, 꿩의 모습을 한 세 포켓몬의 외형을 통해 전편의 스토리를 '모모타로 설화'에서 가져왔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모모타로 설화는 일본 오카야마현이 무대라는 설이 있지만 지역마다 다양한 버전이 존재합니다. 그중 도호쿠 지역 아키타현에도 관련 설화가 있죠. 모모타로라는 한 소년이 개, 원숭이, 꿩과 동료가 되어 '우라'라고 하는 악한 도깨비를 무찌른다는 내용입니다.

각각 개, 원숭이, 꿩, 도꺠비 모습을 한 신규 전설의 포켓몬

모모타로 설화에 대한 근거는 트레일러 내 사당에 그려진 그림을 통해 힘이 실리고 있어요. 그림에는 한 소년이 세 마리의 동물들과 함께 도깨비를 쫓고 있는 장면이 담겼는데요. 소년은 플레이어이며 각 동물은 조타구, 이야후, 기로치에 대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쁜 도깨비는 DLC 메인 타이틀 포켓몬인 오거폰이죠.

이를 통해 벽록의 가면에서는 주인공이 자연 학교 멤버로 선발되어 북신의 고장(키타카미)로 오게 되고 어떤 사건에 휘말려 조타쿠, 이야후, 기로치와 함께 마을 사람을 지키기 위해 오거폰을 상대하게 되는 스토리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트레일러 속 등장하는 시유와 카지 남매는 9세대 네모와 페퍼와 동일한 포지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여행을 하며 사건을 해결하는 것을 돕는 조력자의 역할 말이죠.

시유와 카지는 네모와 페퍼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 DLC 후편 '남청의 원반'에서 테라스탈과 팔데아 대공 비밀 밝혀질까?

DLC 후편 '남청의 원반'의 메인 타이틀 포켓몬인 '테라파고스'

DLC 후편인 남청의 원반은 올 겨울이 돼서야 출시되기 때문에 아직 많은 정보가 밝혀지진 않았는데요. 메인 타이틀 전설의 포켓몬의 외형과 이름을 통해 아직 밝혀지지 않은 9세대 복선이 풀릴 것으로 보입니다. 

유저들의 이목을 사로잡은 것은 단연 신규 전설입니다. 떡밥으로만 존재했던 수수께끼의 세 번째 전설의 포켓몬이 등장한 것이죠. "외형은 육각형이 다층상으로 겹친 구조로 되어 있어 보석보다 빛나는 빛이 났다"라는 책의 묘사와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기에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테라파고스에 대한 떡밥은 9세대 숨겨진 요소 등을 통해 꾸준히 언급됐습니다

사실 DLC를 통해 이 '■반 포■몬'이 등장할 것은 포켓몬 팬이라면 누구나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3세대 '가이오가', '그란돈'과 '레쿠자' 4세대 '펄기아', '디아루가'와 '기라티나', 그리고 6세대 '제르네아스', '이벨타르'와 '지가르데'가 있었던 것처럼 말이죠.

스칼렛 바이올렛의 세 번째 전설 포켓몬 이름은 '테라파고스'입니다. 테라스탈의 '테라'와 갈라파고스의 '파고스'가 합쳐진 것으로 보입니다. 독자적인 생태계를 가진 팔데아 대공을 갈라파고스에 비유한 것이죠. 외관에서도 알 수 있지만 갈라파고스의 상징은 거북이이기도 합니다.

테라파고스의 등껍질에는 포켓몬에 존재하는 모든 타입의 문장이 그려져 있습니다. 9세대의 남겨진 스토리 중 하나가 포켓몬의 속성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테라스탈의 힘'이었던 만큼 DLC 후편을 통해 밝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라파고스가 팔데아 지방 그 자체라는 설도 존재합니다

 

anews9413@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