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에서 운전하다 보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가 멈추지 않고 미끄러져서 당황하셨던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렇게 도로가 얼었을 때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차량 장비가 있습니다.
바로~~! 타이어에 끼우는 스노우체인!!

스노우 체인 착용 요령과 눈길 운전 방법을 알아봅시다!

차 10대가 눈 덮인 도로에 꼼짝없이 갇혔습니다.
커브길을 돌던 차는 똑바로 못 가고 비스듬히 운전하다 결국 멈춰 섭니다.

최근 3년간 노면에 따라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비교해 보면 건조 노면보다 서리, 결빙 상태 노면에서의 사고 치사율이 2배 더 높습니다.

빙판길에서의 사고가 위험한 데는 차량 제동거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마른 노면에 비해 빙판길에서의 제동거리는 승용차의 경우 4.4배 더 길게 나타났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사고를 줄이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스노우 체인, 스노우 타이어 장착 등이 꼽힙니다.

하지만 장착 요령을 잘 알고 있는 시민은 드문데요.

체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어떤 체인이든 차에 흠이 나지 않도록 조심해서 끼워야 합니다.

사욱진 / 자동차 정비기능장
"안으로 넣으셔서 밖으로 빼시면 이렇게 모양이 잡힙니다. 이 상태에서 체인을 바퀴 쪽으로 천천히 올려주시고요… (버클) 안에다 넣고 천천히 당겼다 조였다 하시면 체결이 되십니다."

하지만 스노우 체인을 장착했다고 방심하면 안 됩니다. 빠르게 달리면 중간에 체인이 풀리거나 눈길에 미끄러지기 때문입니다.

장석용 / 도로교통공단 안전교육부 정교수
"스노우 체인은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눈이 내린 지역에서 임시방편으로 그 지역을 벗어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시고…안전한 지역에서는 얼른 체인을 벗겨 내는 것이…(필요하고) 서행 운전하시는 게 제일 좋은 안전 운전 요령입니다.”

또, 주차장 같은 안전한 장소에서 체인이 차에 잘 맞는지 미리 장착해 보고 연습 주행을 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뿌리는 방식으로 타이어 미끄럼을 방지하는 스프레이 체인도 있는데요!
갑자기 눈길을 만났을 상황에서는 스프레이를 뿌려 일단 안전한 곳까지 간 이후에갑자기 눈길을 만났을 상황에서는 스프레이를 뿌려 일단 안전한 곳까지 간 이후에 물리적인 체인을 끼우는 것도 하나의 눈길 안전 운행 방법입니다.

글/편집 : 김수아/정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