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 춘천 2030년 개통 사업비 지자체 부담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30년 개통하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인천대 입구~남양주 마석)노선의 춘천 연장사업이 본격화됐으나 정부가 2030년 동시 개통을 목표로 원인자 비용 부담 사업으로 춘천(강원)-가평(경기)에 총사업비를 지방비 부담으로 요구해 최종용역 결과가 주목된다.
그러나 수도권 구간의 GTX-A·B·C 노선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비 70% 지원이 이뤄지지만, 각 노선 연장과 연계된 비수도권 지자체에 대한 원인자 비용 부담 사업 원칙이 적용돼 비수도권 역차별 논란을 낳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증용역 결과 토대로 최종결정
시 “총사업비 증가땐 부담 무리”
2030년 개통하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인천대 입구~남양주 마석)노선의 춘천 연장사업이 본격화됐으나 정부가 2030년 동시 개통을 목표로 원인자 비용 부담 사업으로 춘천(강원)-가평(경기)에 총사업비를 지방비 부담으로 요구해 최종용역 결과가 주목된다.
GTX 철도망 구축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그러나 수도권 구간의 GTX-A·B·C 노선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비 70% 지원이 이뤄지지만, 각 노선 연장과 연계된 비수도권 지자체에 대한 원인자 비용 부담 사업 원칙이 적용돼 비수도권 역차별 논란을 낳고 있다.
GTX-A노선(운정∼동탄)은 평택 지제역까지 20.9㎞ 연장을, GTX-B노선(인천대 입구∼마석)은 춘천시까지 55.7㎞ 연장이 추진된다.
이와 관련, 각 노선이 연장되는 지자체들은 국비 최대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춘천까지 연장되는 GTX-B노선 연장 사업비는 4238억원 규모로 추산됐다. 이를 두고, 국토부와 노선 관통 지자체인 춘천-가평 간 비용 분담 줄다리기가 이어졌다. 지자체는 원인자 부담 원칙을 일단 수용했지만, 재정 부담 가중으로 최종용역 결과에 따라 수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도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통해 국비 70%를 지원받는 방안에 무게를 뒀다. 반면, 국토부는 2030년 동시 개통을 통한 조기 착공 및 재정 절감 등을 위해 원인자 비용 부담 추진을 건의하며 이견이 표출됐다.
원인자 비용 부담으로 추진 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내년 상반기 중 수립됨에 따라 착공 시기를 약 2년 6개월 정도 당길 수 있어 2030년 동시 개통을 맞출 수 있는 이점은 있다.
그러나 노선이 개통되더라도 지자체가 열차 연료비와 인건비 등 운영비 명목으로 매년 수십억 원씩 추가 부담을 떠안아야 해 지방재정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도는 내년 상반기 중 예상되는 검증 용역 결과를 토대로 5차 국가철도망 반영을 통해 추진할지, 아니면 국토부의 의견대로 원인자 비용 부담 사업으로 확정할지 고심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검증 용역 결과에 따라 지방비에 대한 도비 분담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춘천시 관계자는 “총사업비 증가 시 기초지자체에서 이를 다 부담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했다.
심예섭
#지자체 #사업비 #원인자 #국토부 #국가철도망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여사 ‘철없이 떠드는 우리 오빠, 용서해주세요’… 명태균 '문자폭로'
- 허영 "치명적 결함투성이 K13 기관단총, 전력공백 우려"
- 개그맨 이진호 "불법도박으로 감당하기 힘든 빚 떠안아…대가 치르겠다"
- '의아한 형제들' 된 배민… "점주가 음식값 할인해야 수수료 인하"
- ‘청탁금지법 위반·성추행 혐의’ 김진하 양양군수 사무실 압수수색
- '아동학대 혐의' 손웅정 감독 등 벌금 300만원 약식명령
- 주한미군 최초 한국계 사령관 되어 돌아온 춘천 소년
- ‘응급실 난동’ 현직 여경, 1계급 강등처분 중징계
- 국정원 요원 2명 네팔서 공무 중 사망 뒤늦게 알려져
- 900일 넘게 입원하고 보험금 1억원…60대 사기죄 실형